양봉관리사협회
공익직불제 도입 등 대책 촉구

[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지난 15일 집회에 참석한 양봉인들은 꿀벌이 사라진 벌통을 상여에 짊어지고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을 행진했다. 
지난 15일 집회에 참석한 양봉인들은 꿀벌이 사라진 벌통을 상여에 짊어지고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을 행진했다. 

“몇 년째 반복된 꿀벌 증발 사건으로 전국의 꿀벌이 거의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지만 정부에서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답답할 뿐입니다.”

꿀벌 집단 폐사로 피해가 커지면서 전국의 양봉인들이 양봉관리사협회(회장 신창윤) 주최로 지난 15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앞에 모여 정부에 피해 대책을 촉구했다. 

 

# 전국 꿀벌 최소 80억 마리 피해 

양봉인들은 꿀벌 증발 사건을 국가재난으로 인정해 줄 것과 양봉인 누구나 자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양봉인들은 꿀벌 증발 사건을 국가재난으로 인정해 줄 것과 양봉인 누구나 자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양봉인들은 꿀벌 증발 사태를 국가 재난으로 인정해 줄 것과 꿀벌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고 공익직불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양봉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밀원수 식재와 보호, 외래 교란 종인 말벌에 대한 피해 대책을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 

한국양봉협회가 2021년부터 지난해 동절기 월동 피해를 조사한 결과 국내 전체 벌통 269만 봉군(2021년 12월 기준) 중 약 40만 봉군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꿀벌 수로 따지면 80억 마리가 피해를 입은 것이다. 

시위에 참석한 한 양봉인은 “지난해 여름 250개 정도의 벌통을 만들어놨지만 월동하려고 보니 130통만 남아있었는데 입춘이 지나 화분매개용 벌을 주기 위해 벌통을 열어보니 50통만 남아 있었다”면서 “몇 년 째 피해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힘이 빠져 더 이상 벌을 키울 수 없을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 양봉인 누구나 자조금 혜택 누리도록 해야 

꿀벌 피해가 계속되자 특히 안정적인 생계 유지를 위한 자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관련 제도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 양봉인은 “현재 일부 농가들만 임의로 자조금을 내며 자조금 혜택을 받고 있다”면서 “꿀벌을 키우는 농가는 누구나 자조금을 낼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해 양봉자조금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nterview] 신창윤 양봉관리사협회장 
-전국 꿀벌 상당수 소멸…양봉 농가 피해대책 마련해야

“만약 전국의 소, 돼지가 50% 사라졌다면 정부는 대책을 마련했을 것입니다. 꿀벌 증발 사건으로 전국의 꿀벌 80% 이상이 소멸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정부는 정확한 원인 파악도 하지 못한 채 양봉농가들을 위한 피해 대책도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꿀벌이 없어지면서 화분매개용 벌도 한 통에 10만 원 초중반이던 것이 지금은 40만 원 주고도 구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꿀벌 증발 사건이 내년에도 그 다음 해에도 발생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정부는 꿀벌 증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양봉 농가들을 위해 피해 대책을 하루속히 마련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