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한 판당 1000원 손해
정부의 수입계란 방출 탓

 최근 계란 산지가격 폭락으로 농가 수취가격이 생산원가를 밑돌고 있지만 정부는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농가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계란 매대 모습. 
 최근 계란 산지가격 폭락으로 농가 수취가격이 생산원가를 밑돌고 있지만 정부는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농가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계란 매대 모습. 

계란 산지가격 폭락으로 산란계농가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산란계 농가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설 명절 이후부터 시작된 계란 산지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계란 가격이 생산비를 밑도는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양계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기준 특란 1개당 실제 농가 수취가격은 115원으로 생산비가 147원대인 것을 감안하면 1개당 최소 30원 이상 밑지고 있다. 결국 산란계 농가들이 한 판(30)을 팔면 1000원 정도 손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농가들의 손해가 이어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대책은 커녕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같은 계란가격 폭락의 원인이 정부가 물가 안정을 이유로 수입 계란 121만 개를 포함해 비축 물량 1500만 개를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방출하면서 시장 가격을 교란시켰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어 농가들의 공분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계란 유통 관계자에 따르면 설 명절 전 국내 계란 공급 과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도 정부는 비축 물량을 시중 가격보다 1개당 30~35원 낮게 출하했다. 여기에 정부의 계란 유통 문란행위 단속이 소홀해진 사이 한 판(30)750원의 사후 할인 정산방식인 후장기가 발생하면서 설 명절 전 150원 하던 특란 1개당 가격은 21% 하락한 118, 소란은 1개당 86원에서 41% 하락한 51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재 이 상황이 더욱 악화되면서 특란 1개당 115원도 받기 힘들다는 게 현장 농가들의 전언이다.

경남에서 산란계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 농장주는 정부가 비축 물량을 매입가보다 30원 이상 낮은 가격에 일시적으로 방출하면서 계란 가격은 생산비 이하로 폭락해 버렸다라며 천정부지로 치솟은 사료가격으로 고통받는 생산 농가를 구제하려는 생각은 없고 물가잡기에만 혈안이 된 보여주기식 정책으로 고사 직전에 몰린 산란계 농가들은 피눈물이 날 지경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한양계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계란을 수입할 때 보여준 발 빠른 정책 수단을 이번에도 발휘해 최근 국내에 남아도는 계란을 전량 수거해 정부 주도의 계란 수출을 즉각 추진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계란은 국민 식량 산업임을 직시하고 앞으로 안정된 공급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정책을 펼쳐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