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래 농협경기본부장

농협경기본부는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적극 홍보, 38일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투명 실시, 특히 도·농 복합도시 경기도에는 수많은 해결과제가 쌓여있다. 홍경래 농협경기본부장으로부터 올해의 사업추진 목표 등 경기농협의 청사진을 들어봤다.

-경제사업 물량은

"지난해 농협경기본부는 전체 농축산물 판매사업 실적 44000억원을 돌파해 목표인 43800억원을 초과 달성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산업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된 점과 고물가에 따른 가정 내 장보기 문화 확산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올해는 전년대비 897억원이 증가한 45000억원을 목표로 농축산물 판매확대와 소비자 물가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농축산물의 유통기반 강화 및 적극적인 공공정책사업 수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경기도 공공급식사업 참여 확대에 대한 의견은

"경기도는 전국 최대의 공공급식 시장을 보유하고 있고, 경기도의 농업정책 또한 공공급식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경기농협은 경기도 정책사업 방향에 부응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공공급식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또한 계통 판매장 쌀 판매운동(PLUS 10 운동)을 통한 판매활성화 및 아침밥먹기 캠페인 전개등 경기미 소비촉진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경기미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사업 등을 활용한 RPC 경영개선을 통해 전국을 선도하는 고품질 경기미의 위상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광역연합사업단 출범을 통한 연합사업 추진상황은.

"농협경기본부는 농업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연합사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관내 5개 시군 연합사업단 조직을 개편, 경기광역연합사업단으로 통합했다. 올해 첫 출범을 맞은 광역연합사업단은 통합마케팅조직으로서 안정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참여농협(14개소)별 추진목표를 부여하고, 도매시장, 계통판매장 등 판로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사업을 통한 농특산물 판매 확대 도모

- 올해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1월말 기준 경기도를 비롯한 8개 시군이 답례품목 및 이를 공급할 공급업체 선정을 완료한 상태이며, 나머지 시군들도 공급업체를 모집하는 등 절차를 진행 중이다.

경기농협은 관내 농축협들이 경쟁력 있는 상품구성으로 이러한 답례품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농협몰 등에서의 온라인 판매를 병행추진 함으로써 지역 농특산물 판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 한우 수급안정을 위한 암소 감축사업 적극 추진

- 경기농협은 한우 공급과잉에 대비하고 선제적 암소 비육·도축지원을 통한 도매가격 연착륙 유도를 위해 한우 암소 비육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2023년 전국 한우 사육두수가 역대 최대치인 355만두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내 17개 축협을 대상으로 생축장을 활용한 암소비육 캠페인을 실시하고, 양축농가를 대상으로 자발적 사업참여 및 기한내 도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중장기적인 한우 수급 조절에 앞장 설 것이다.

-교육지원과 상호금융사업은.

"농협경기본부는 스마트농업 육성, 친환경농업 장려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지자체 협력사업과 시군별 농업인 특색사업 위주의 농협 주도의 시군활성화사업을 통해 200여건, 70억원을 지원해 농업인 소득 증대에 노력하겠다"

-농업재해 사전대비 및 피해복구 지원 강화에 대한 방안은.

" 범 경기농협 농업재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영농(재해)지원상황실을 재해상황 발생 시 수시로 가동할 수 있도록경기농협 재해대책위원회를 조직해 태풍, 집중호우, 가뭄 등 각종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기상정보, 농업인 행동·농작물 관리 요령 등을 SMS나 문서를 통해 지도 할 것이며, 사후지원 방안마련을 위해 농기계종합보험, 농작물재해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 할 계획이다"

"올해에도 변함없이 국민의 농협구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임직원 자원봉사 연간 12만 시간 달성을 목표로 월별테마 및 중점사업을 정해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농축협 수익기반 확충을 통한 농업인 실익지원 증대 방안은.

"2023년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에 따른 경영환경 악화로 어느 해 보다 큰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경기농협은 관내 농축협에 대해 경영위험 단계별 현재위치 진단, 조치사항 지도 및 사업부문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건전결산 달성을 위한 심사분석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농축협에 대한 지도를 강화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선제적인 대응 및 안정적인 손익기반을 유지해 조합원 실익지원 역량을 확충할 수 있도록 종합경영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
 

 

 

그 밖에 강조하고 싶은 목표는.

@ 쌀 적정생산 중점 추진

- 쌀 과잉으로 인한 쌀값하락의 악순환을 막고, 쌀 수급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목표가 설정되었다.(경기도 4925ha) 그 첫 단계로 논에 전략작물 재배 시 직불을 지원하는전략작물 직불제를 시행하기 위해 2월부터 도내 전 지역에서 신청접수를 하고 있다. 관내 농업인 및 지역농협에서는 본 정책 시행에 적극 동참을 당부드리며, 경기농협은 농업인의 실익증진과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 가축질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활동 강화 및 친환경 축산환경 구현

- 경기농협은 연초부터 발생한 가축질병(AI, ASF) 확산방지를 위해 31개 시군 공동방제단(40), NH방역지원단(16), 거점 소독시설 방역인력풀 등 범농협 방역자원을 총동원, 가축질병 조기 차단을 위한 철통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 협력사업인 축산진흥대회, G마크 축산물 소비자투어 등을 적극 추진해 축산물 생산·유통과정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과 이해도를 향상시켜 친환경 G마크 우수 축산물 생산 및 판로확보에 힘쓰도록 하겠다.

@ 3회 동시조합장선거 대비 공명선거 추진 활동 실시

- 202338일 제3회 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경기농협에서는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를 위해 선제적인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0228월부터 경기 공명선거지원협의회를 운영, 1회 정기회를 개최해 공명선거 추진 홍보 및 선거관련 업무 협의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