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재 서울대 명예교수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스마트농축산업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는 스마트농축산업을 향후 한국 농축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한 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며 2027년까지 온실·축사의 30%를 스마트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농축산업의 핵심은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 등 소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대표 기술들을 활용해 농축산업 노동 과정을 지능화·최적화 시키는데 있다. 다시 말해 스마트농축산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연결해 다양한 농축산업 표준 모델을 제정한 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모델에 맞춘 일련의 작업들을 수행하는 과학 기반의 농축산업 시스템을 일컫는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 스마트농축산업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들 기술들 대부분이 아직 해외 장비와 소프트웨어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것이다. 관련 국내 회사들도 많이 생겨났지만 소규모 회사들의 부침이 잦다 보니 아직 농가 현장에서는 국내 회사들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쌓이지 않은 상태이다. 무엇보다 국내 기술력을 확보하는 일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기초 데이터에 있다. 스마트농축산업의 인공지능은 ICT 환경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빅데이터 정보들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만큼 기술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좋은’ 데이터를 ‘많이’ 확보하는지에 좌우된다. 
 

축산 분야의 경우 이미 독일을 비롯한 해외 축산 선진국인 네덜란드, 덴마크 등에서 오래전부터 가축의 생체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높여왔다. 한국에서 해외의 스마트축사 기술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그런 기술들이 국내 가축 환경에 적합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구나 해외 기술만 사용할 경우 국내에서 수집된 가축 생체정보 데이터 역시 한국에서 회수하지 못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가축의 사육, 생산, 육종, 번식 및 유통 환경이 나라별로 다르다는 점에서 한국 고유의 데이터를 수집해 기술에 접목시킬 경우 더 효율적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관리가 가능하다. 축산의 경우 종축 차이도 있지만, 국내와 해외에서 공급할 수 있는 사료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해외 사료 환경에 맞추어진 기술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축산 분야에서의 스마트농축산업은 사육 시설에서 나아가 점차 생산, 육종, 번식, 유통, 소비까지 확대될 것이다. 요컨대 농가에서 출발해 소비자와 만나는 유통 단계까지 이르는 빅데이터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한국 자체 데이터를 확보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이 미비한 상황에서 정부 주도로 막대한 자금을 단기간에  투입하고 시설을 급격히 확대하는 전략은 자칫하면 부실 투자 또는 자원 낭비라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우리의 자체 데이터를 계속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면서, 반드시 영세 축산 농가를 위한 친환경 축산분야 투자도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농축산업 기술은 반드시 중국이나 유럽 같은 광대한 시장을 보유한 나라와 경쟁하기 위해서라도 관련 산업계와 정부의 효율적 투자정책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스마트축산용 복합 제어기술은 많이 발전해 왔지만 아직도 비교적 초보 수준에 불과하고, 많은 부분 유럽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은 관련 센서와 시설 장비 등의 현대화 및 고도화가 부족하다. 따라서 이들 장비를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려면 기술을 현대화시키고 고도화 시킬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스마트농축산업이 확대됨으로써 농촌으로 자본, 인력, 기술 자원이 지원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현대사회에서 궁극적으로 서비스 및 제조업 분야에 감소하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여길 수도 있다. 
 

이렇게 한국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스마트농축산업 기술은 한국의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업체들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우리 고유의 기술력을 외면한 채 급하다고 해외에 기술 의존도만 높여간다면 스마트농축산업이 아무리 발전한다 할지라도 농가가 겪는 경제적 어려움은 해결될 수 없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