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우농가·유통업체·소비자
함께하는 상생협약식 개최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한우가격 폭락에도 한우소비자가격이 높아 한우 도소매 가격 연동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한우농가, 유통업체, 소비자가 합리적인 한우가격을 위해 뭉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9일 서울 서초동 소재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쇼핑㈜ 롯데마트,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등 총 9개 기관·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정부, 한우농가, 유통업체, 소비자가 함께하는 상생협약식’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김삼주 전국한우협회 회장, 박철진 농협경제지주 상무, 허영재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부회장, 김동민 이마트 상무, 임경래 홈플러스 본부장, 윤병수 롯데마트 상무 등이 참석해 합리적인 한우 소비문화 정착과 투명한 유통 협업체계 구축에 대한 상호협력과 소통을 약속하며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합리적인 한우고기 소비문화 정착 확대 △생산자와 소비자 상호 이익 증대를 위한 협조 △한우고기 소비촉진과 한우산업 안정화를 위한 홍보 활동 확대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지난 1월 한우 도매가격은 kg당 1만5904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5% 하락한 가운데 소비자가격은 상대적으로 소폭 하락에 그쳐 소비자는 한우 구매 시 가격 하락을 체감하지 못하며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는 등 한우농가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

실제로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지난 1월 11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경기 지역 총 82개 매장(40개 대형유통업체, 42개 식육판매장)에서 한우의 등급별, 부위별 소비자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등심 도매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3.6% 하락한 반면 한우 등심 평균 소비자가격은 대형마트와 식육판매장에서 각각 16.4%, 8.7% 하락하는데 그쳤다.

이에 정부와 생산자, 유통업체는 합리적인 한우 가격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펼쳐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김정희 실장은 “최근 한우산업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우선적으로 한우가격이 안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우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필요한 정책을 촘촘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민경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일반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우를 제공함과 동시에 한우농가의 경영난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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