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한국 임산물이 일본 도쿄의 아시아 최대 식품박람회에서 참가자들의 열띤 반응을 이끌어냈다.

산림청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2023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 JAPAN)에 수출임산물 홍보관을 구성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일본능률협회 등에서 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식품박람회로 도쿄 국제전시장(빅사이트)에서 열렸다. 이번 박람회에는 일본기업은 물론, 동남아, 유럽 등 세계 60개국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관은 임산물 홍보관을 포함, 12개의 식품홍보관으로 구성됐으며 국내수출기업 70개 사와 지자체 등이 참가했다.

한국 임산물 홍보관에는 행사기간 동안 2500여 개 사의 해외구매자가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홍보관에 참여한 임산물 수출기업은 네이터팜, 설악산그린푸드, 청도원감 3개 기업으로 감말랭이 제품 등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370만 달러(48억 원)의 수출 가계약과 총 510만 달러(66억 원)의 상담실적을 거양했다.

임산물 홍보관에서는 방문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전문 요리연구가의 시연행사를 선보였으며 산나물 비빔소스 등 가정간편식 제품을 활용한 산채비빔밥과 밤·대추로 만든 약밥, 홍시 스무디 등 건강간식을 선보여 현지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아울러 산림청은 임산물 시식후기, 포장디자인, 한국산 임산물에 대한 이미지 등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번 시장반응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물은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활로 모색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긴요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박은식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박람회 참여를 통해 일본 시장 내 채식과 건강식품 선호 등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상품개발과 한류열풍을 활용한 마케팅 지원을 통해 우리 임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으며 일본시장공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앞으로도 일본은 물론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량을 높이기 위해 수출선도조직 육성, 수출상품화 사업, 우수상품·유망품목 발굴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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