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김소연 기자
김소연 기자

정부가 꿀벌 집단폐사의 원인을 농가 탓으로 돌리고 있어 양봉농가들이 울분을 토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에서 꿀벌 집단폐사의 원인을 응애 방제를 제때 하지 못한 양봉농가 탓으로 돌리며 기후변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양봉인들은 꿀벌 폐사의 원인을 농가 탓으로 돌리는 정부에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생존권 사수를 위한 집회를 열었다.

지난달에도 양봉인들은 같은 자리에서 꿀벌 집단폐사로 양봉농가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대책을 호소했지만 정부의 태도는 달라지지 않은 것이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이번 꿀벌 집단폐사로 꿀벌이 최소 100억 마리 이상 사라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집회에 모인 양봉인들은 소나 돼지가 100억 마리씩 사라졌으면 국가 재난 사태를 선포했을 것이라며 이번 꿀벌 집단폐사를 국가재난으로 인정해 줄 것을 호소했다.

특히 정부가 이번 꿀벌 집단폐사가 기후변화와는 연관이 없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한 양봉인은 응애 방제를 할 시기에 벌통이 쓸려나갈 정도로 폭우가 쏟아져 응애 방제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했다며 억울함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린피스에서도 이번 꿀벌 집단폐사는 기후변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밝히며 현재의 꿀벌 문제를 다방면으로 분석해 해결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봉인들은 이번 꿀벌 집단폐사는 기후변화와 벌 기생충인 응애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농약 살포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해충은 주로 밤에 활동하는데 농약 살포는 꿀벌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에 헬리콥터나 드론 등을 이용한 항공방제로 광범위하게 하다 보니 해충뿐만 아니라 꿀벌까지도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부족한 밀원수 등 다양한 이유가 꿀벌 집단폐사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4년 안에 사라진다’라는 말이 있다. 정부는 양봉인들의 외침을 외면하지 말고 다시 한번 양봉인들의 말에 귀 기울이며 꿀벌 집단폐사의 원인을 명명백백하게 밝혀 해결책을 마련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