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부안지사(지사장 김응표)는 올해 농지은행사업에 254억 원을 투입해 청년농, 위기농, 은퇴농 등 수요자 중심의 지원으로 사업 추진력을 높이겠다고 최근 밝혔다.

총사업비 중 가장 많은 비중(68%, 174억 원)을 차지하는 맞춤형 농지지원사업은 농지를 매입해 장기 임차를 지원하는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과 농업인의 영농 규모 확대를 지원하는 농지규모화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또 자연재해나 부채 등으로 경영 위기에 있는 농가를 위한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에는 54억 원이 투입된다. 부채상환을 위해 공사에 매도한 농지를 해당 농가가 최대 10년까지 장기 임대를 받은 후 환매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이 사업이 시작된 이후로 232농가가 농업 경영유지에 도움을 받아왔다. 특히 올해는 대출금리 인상에 따른 농업인의 경영 여건이 더 어려워진 점을 반영해 사업홍보를 통한 부채 농가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령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연금을 지급받는 농지연금사업에는 10억 원이 투입된다. 농지연금사업은 2011년 첫 도입 이래 지난해까지 264명이 가입해 연금을 지급받고 있다. 올해부터는 농지연금 지급기간 종료 후 가입자가 채무상환이 어려울 경우 공사가 담보농지를 매입할 수 있는 담보농지 매입제도 도입과 연금 수급권을 승계받을 수 있는 배우자 연령기준이 인하(60세에서 55)되도록 시행규칙 개정이 진행 중으로 가입자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김응표 지사장은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농지은행 지원을 통해 청년농은 농촌에서 미래를 일구고 어르신들은 농촌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농업인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