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방역대책기간 31일 종료, 위기단계 ‘주의’ 하향
-가금 살처분 2010년 이후 역대 최소·계란 가격 안정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1개월 연장·운영된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31일 종료되는 가운데 방역 취약요인과 방역지역이 미해제된 곳에 대한 관리는 지속될 예정이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다음달 1일부터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주의로 하향 조정하고 위험도 증가로 그간 확대 운영한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500m 내 가금(家禽) 전체 축종으로 축소한다.

 

# 수평차단으로 확산 방지

최근 고병원성 AI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해 미국은 지난해 1월 이후 47개 주의 가금농장에서 805건이 발생, 5800만 마리의 가금을 살처분했다. 유럽은 지난해 10월 이후 독일, 프랑스 등 24개국에서 603건 발생했다. 일본도 기존 52건을 넘어 지난해 10월 이후 82건이 발생하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1017일 경북 예천군에 위치한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가금농장에서 71건 발생했다. 야생조류에서는 가장 이른 시기에 발생하면서 지난해 1010일 검출됐고 역대 2번째로 많은 항원이 174건 검출됐다.

중수본은 어려운 방역 여건 속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범부처 차원의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 선제적인 방역조치로 타 지역·농장으로의 수평전파를 차단해 확산을 방지했다.

이와 더불어 과학 기반의 주기적인 위험도 평가를 통해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적기에 조정한 결과 전 세계적인 살처분 증가 상황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살처분 가금 수가 최근 10년 내 가장 적었다.

아울러 계란의 경우 고병원성 AI 발생 초기, 수급 불안심리가 생산자와 유통업계 등에 급속히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정부와 가금농가의 방역 노력으로 평년 수준의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등 수급 불안 상황을 막을 수 있었다.

이는 고병원성 AI 확산으로 계란 가격이 급등한 해외 주요 국가의 사례와 대조되는 모습이다.

3월 현재 우리나라 계란 가격은 지난해 보다 6%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반면 미국은 지난해 대비 84%, 스페인은 71%, 일본은 64%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 예방적 살처분 범위 축소

최근 철새의 본격적인 북상으로 3월 서식 개체 수가 크게 감소했고 지난 8일 이후 농장에서 추가 발생이 없으며, 가금농장과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등을 대상으로 지난 20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 일제검사에서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생조류에서 검출되는 항원도 상당부분 감소한 상황이다.

전문가들도 철새 북상 등의 영향으로 향후 추가 발생이 있을 수 있으나 간헐적·산발적 발생에 그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중수본은 이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조류인플루엔자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주의로 하향 조정하고 위험도 증가로 그간 500m 전 축종 + 오리 발생 시 1km까지 살처분 + 미호강 유역 4개 시·, 전남 4개 시·군 등 위험지역 살처분 범위 확대 운영해 왔던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500m 내 가금(家禽) 전체 축종으로 축소한다.

다만 잔존 바이러스 등의 영향으로 4월까지 추가 발생 가능성이 있어 축종별 강화된 검사체계는 주의단계 해제 전까지 유지하며, 방역지역이 해제되지 않은 곳도 해제 시까지 정밀검사를 강화해 운영할 방침이다.

봄철 가금의 유통 증가로 전통시장, 계류장 등을 통해 전파 우려가 있어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계류장 등의 소독·방역시설 적정 설치와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이와 더불어 오염원 제거를 위해 전통시장 내 가금판매소, 계류장과 가금거래상인 가금운반차량 등에 대해 일제 청소·세척 및 소독을 실시하는 일제 휴업·소독의 날을 격주로 운영한다.

방역지역 해제로 가금을 신규 입식하는 농장은 관할 지자체에서 소독·방역시설 등을 엄격히 점검, 이상이 없을 경우 입식 절차를 진행한다.

계열사는 자체 방역프로그램에 따라 계약 사육농장에 대해 분기별 1회 이상 방역교육과 방역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평가하고 방역 미흡사항이 있는 농장은 사전에 보완할 계획이다.

아직 북상하지 않은 철새가 중부지역과 서해안 등에 서식하고 있어 야생조류 항원 검출지역, 방역지역 미해제 지역, 경기·충남·충북·전북 지역의 철새도래지와 소하천, 농장 진입로 등에 소독자원을 집중 배치해 소독을 지속한다.

아울러 지자체, 농림축산 검역본부, 생산자단체 등을 통해 핵심 방역수칙을 연중 홍보해 농장에서 차단방역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전 세계적인 고병원성 AI 확산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자체, 농가가 합심해 노력한 결과 고병원성 AI 발생과 살처분 가금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농장에서는 고병원성 AI가 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관리 강화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9월 국내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이 첫 발생한 이후 야생멧돼지의 검출지점이 확산되고 겨울에도 양돈농장에서 ASF가 발생함에 따라 연중 안심할 수 없는 상황으로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ASF 발생 위험시기별 방역관리를 강화해 그동안 ASF 발생 우려 시기마다 수시로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시행했지만 1년 내내 ASF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위험시기별 세부 방역관리 방안을 사전에 마련·추진한다.

가을에는 영농활동, 입산객 증가, 멧돼지 수 급증 등에 따른 오염원의 농장 유입 차단을 위해 양돈단지 등 방역 취약농가를 점검하고 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입산자제, 농장방문 금지 등 홍보와 함께 환경부 협조하에 멧돼지 출산기(3~5), 교미기(11~1) 수색포획을 강화한다.

여름에는 장마태풍 등에 따른 오염원의 유입 방지를 위해 재난 발생 단계()별 방역관리 방안을 수립, 사전에 대비하고 겨울에는 한파에 대비해 소독장비 동파 방지 방안 등 방역수칙을 홍보하고 점검한다.

다음으로 경기 북부강원 등 발생 우려 지역을 집중 관리해 발생 우려 지역은 검역본부지자체 합동으로 집중 점검하고 소독 차량을 현재 250여대 외에 추가로 30대를 배치해 농장과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하는 한편 관계기관 협조하에 접경지역 소독도 강화한다.

경기북부·강원 지역, 양돈단지, 법인농장 등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한 상시 예찰을 확대하는 한편 혈액 시료 외에도 의심증상이 있는 개체나 타액 등 검출 가능성이 크고 채취가 쉬운 시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준도 개선한다.

ASF 발생 여부뿐만 아니라 양돈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중점방역관리지구를 지정하고 지구 내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컨설팅 등 차별화된 위험관리 방안과 지정 해제기준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야생멧돼지 확산 차단을 위해 수색과 포획을 강화해 남하서진 차단을 위해 환경청 수색(4개 지방청, 210)과 지자체 피해방지단 포획을 병행하고 김포파주포천철원 등 경기강원 북부의 접경지역 9개 시군에는 환경부 전문수색팀과 탐지견을 투입하는 한편 열화상장비탐지견 등 포획 장비와 인력을 지자체에 지원한다.

공항만 국경검역을 강화해 중국·베트남 등 주변국 ASF 발생과 인적물적 교류 증가로 인한 ASF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ASF 발생국 모든 취항노선에 대해 검역을 강화한다.

탑승권 예약발권 시 여행객이 불법 축산물을 반입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입국 전에는 항공사선사에서 기내 안내방송을 2회 이상 실시하며, 입국 시에는 X-ray와 검역탐지견을 이용해 여행자 수하물을 집중 검색한다.

마지막으로 민, 관계부처 협업을 강화해 환경부, 검역본부, 지자체, 학계, 대한한돈협회, 농협, 한국돼지수의사회 등 민학이 참여하는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운영해 국내ASF 발생 동향을 분석하고 양돈농장야생멧돼지 방역관리 방안, 제도개선과 정책개발 등을 매월 1회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한돈협회, 민간전문가와 협조하에 발생농장 역학조사 결과 미흡사항을 중심으로 방역수칙을 홍보하는 등 농가 자율방역도 적극 유도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