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성장동력! 농업의 미래!’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농업의 미래 최첨단농법, 신기술 농기계·자재 한눈에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국내 농기자재의 눈부신 발전상과 미래 농업의 비전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가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셩북 상주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지난 2019년 개최된 상주농업기계박람회 개막식.
국내 농기자재의 눈부신 발전상과 미래 농업의 비전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가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셩북 상주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지난 2019년 개최된 상주농업기계박람회 개막식.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가 경북 상주시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에서 4일 개막식을 갖고 7일까지 4일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는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과 상주시가 공동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농촌진흥청, 농협경제지주,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농업기계학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등이 후원기관으로 참여했다.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는 국내 농기자재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수출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또한 전 세계적인 농기자재분야의 현재와 미래, 농업발전을 위한 스마트농업기계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참관객인 농업인과의 소통과 농기계생산업체간 정보교류를 통해 농업생산성을 제고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경북도와 상주시의 지역특산물 홍보·판매, 지역관광 등을 병행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에는 첨단농법을 소개하는 237개 업체에서 자율주행, 스마트 정보통신기술(ICT)시설기자재 등 4000여 개 제품이 선을 보이고있다.


 

[부대행사]

승마로봇체험

· 운영기간 : 44() ~ 7()

· 장소 : 농업농촌테마공원 내

· 운영시간: 09:30~ 17:00

가상 시뮬레이터(트랙터, 경운기) 체험

· 운영기간 : 44() ~ 7()

· 장소 : 농업농촌테마공원 내

· 운영시간: 09:30~ 17:00

시설원예 스마트팜 수출활성화 정책세미나

· 일시 : 45() 10:00 ~ 12:00

· 장소 :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상산관 내 세미나실

· 주최 : 한국시설원예협의회

농기계산업 연구개발동향 세미나

· 일시 : 46() 13:30 ~ 17:00

· 장소 : 삼백시네마 1(농업농촌테마공원 내)

· 주관 : ()한국농업기계학회

경상북도·상주시 홍보관

· 운영기간 : 44() ~ 7()

· 장소 : 전시장 내

· 내용 : 스마트팜밸리사업 안내

기업유치·관광·농특산물 홍보 등

참관객 경품 지원

· 대상 : 전시 관람 후 경품행사에 응모한 자

· 장소 : 전시장 내 경품응모 부스 앞

· 추첨시간 : 매일 14:00

농기계 연시

· 운영기간 : 44() ~ 7()

· 장소 :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입구(출입문3) 주차장

· 연시기종 : 자율주행 및 농작업 농기계(트랙터, 스피드스프레이어, 비료살포기,

승용관리기, 이앙기, 자동조향키트(트랙터 부착형))


 

[INTERVIEW]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상주농업기계박람회, 국내 농기자재 눈부신 발전상 제시 의미

만물이 생동하는 봄. 따스한 봄바람과 만발한 벚꽃이 완연한 봄기운을 느끼게 해주는 아름다운 계절에 ‘2023 상주농업기계박람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

4일부터 7일까지 경북 상주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에서 열리는 상주농업기계박람회는 국내 농기자재 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수출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농업의 성장동력! 농업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자율주행 농기계, 스마트 정보통신기술(ICT)시설기자재, 농업용 로봇 등 스마트 농기자재를 중점 전시한다. 우리나라 농기자재의 눈부신 발전상을 확인하는 동시에 미래 농업의 비전을 조망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상주농업기계박람회는 2008년 영남지역에서 처음 개최해 올해로 여덟번째를 맞이했다. 지역 특성에 맞는 박람회로 성장·발전을 거듭, 지금은 명실상부한 농업분야 대표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

매 회마다 참가업체와 참관객들의 참여 열기가 매우 높았고,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열리게 된 만큼 약 15만 명의 참관객이 박람회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람회 개최지인 상주는 예부터 쌀·누에고치·곶감이 유명하다 하여 삼백(三白)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영남의 젖줄인 낙동강이 굽이쳐 흐르고, 넓고 비옥한 평야지대가 펼쳐져 있는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도시이다.

지난해에는 농업의 혁신 성장을 주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조성돼 미래 농산업의 선도도시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이렇듯 대한민국 농업의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상주에서 농업기계박람회를 개최하게 돼 무척 뜻깊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은 그동안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빈틈없이 준비해 왔다. 무엇보다 이번 박람회가 참가업체들의 제품 홍보와 영업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전시면적 확보, 관람 동선을 고려한 전시공간 구성, 편의시설과 주차장 확충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주최기관인 상주시와 상시 소통하고 협력하며 더욱 발전적이고 의미있는 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237개 업체가 참여해 수도작기계, 밭농업기계, 과수·원예·축산·가공기계, 부품 등 400여 개 기종을 선보였다.

또한 자율주행 농기계(트랙터, 이앙기, 스피드스프레이어), 스마트팜 기자재 등 다양한 신기술 농기자재를 전시해 농업 분야 혁신의 모습과 미래 농업의 비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자리다.

부대행사로는 승마로봇체험, 가상 시뮬레이터(트랙터, 경운기) 체험, 시설원예기자재 수출활성화 세미나, 농기계 연구개발동향 세미나, 농기계 연시, 경품행사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농기계조합은 이번 박람회가 참가업체의 제품 판매촉진과 매출 향상에 기여하고 국내 농기자재 산업의 활성화와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수준 높은 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대동] www.daedong.co.kr

 

# ‘대동 커넥트로 토탈 관리 서비스 제공 HX 시리즈

대동의 HX1300(132마력), HX1400(142마력) 모델은 하이테크(Hi-Tech)’로 관리와 작업 편의성, 디자인, 엔진 성능까지 극대화한 국산 트랙터 최대 마력인 130~140마력대(PS)의 대형 트랙터다. HX는 대동의 플래그쉽 모델로 하이테크 기반의 관리와 작업 편의성이 장점이다. 관리 측면에서는 스마트폰으로 트랙터의 원격 제어와 관리가 가능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대동 커넥트(Connect)’를 채택해 농기계 토탈 관리 서비스를 제공, 고객은 트랙터 관리에 최소를 부담하고 농업에 더 집중할 수 있게끔 설계했다. 관련해 커넥트를 통해 고객뿐 아니라 대동의 관제센터에서도 HX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해 고장 증상이나 소모품 교체 등의 기계 점검을 인지하고, 방문 수리 서비스를 시행해 고장으로 인한 시간 손실과 작업 지연을 줄였다. 작업 편의성도 뛰어나다. 먼저 국내 트랙터 중 최초로 직진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지정 구간에서 트랙터가 자동 직진해 직선 작업을 요하는 고랑과 두둑 형성, 집초·베일 작업 등에서 핸들 조작 없이 빠르고 쉽게 일을 할 수가 있다.

 

# 스테이지5 엔진과 모니터5로 연비 효율 극대화 RX트랙터 시리즈

RX트랙터 시리즈 RX590(59마력), RX630(64마력), RX730(74마력)은 저매연, 저소음, 저연비의 대동 스테이지(STAGE)5 엔진에 실시간 연비 모니터링 기능 모니터(Monitor)5’을 채택해 연비 효율성이 극대화된 제품이다. RX트랙터의 모니터5는 국내 농기계 업계 최초로 채택된 기능으로 자동차와 같이 트랙터 계기판에 실시간 연비 평균 연비 총 연료 사용량 주행 속도 표시 경제 운전 가이드를 표시해 작업 중 트랙터 연비를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RX트랙터는 다양한 작업 편의 기능을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블루투스 스테레오를 채택해 스마트폰과 연동한 핸즈프리 기능으로 작업 중에도 쉽게 통화뿐 아니라 음악 청취도 할 수 있다. 긴급 상황 시 쉽게 조작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핸들 중앙형 경적을 채택했다. 클러치 조작 없이 전후진 방향 전환이 가능한 파워셔틀과 변속을 할 수 있는 핸드클러치 기능 그리고 작업 편의를 높이는 자동화 기능 테이크(TAKE)5’도 탑재했다.

 

# 직진자율주행 기능 탑재로 1인 모내기 시대를 열어갈 DRP 시리즈

대동의 6DRP60(디젤/가솔린)8DRP80(디젤)의 이앙기 DRP 시리즈는 직진자율주행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동 기능을 탑재해 이앙기 조작의 편리함과 이앙(모내기)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1인 이앙(모내기) 시대를 열어갈 모델이다. 이 제품은 국내 농기계 업체 중 최초로 선보인 직진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관련해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해당 구간 내에서 이앙기가 자동 직진해 작업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모를 심을 수 있다. 모판 운반자 1인과 이앙기 운전자 1, 21조로 가능했던 기존 이앙에서 운전자가 최소 운전만 하며 모판을 운반 할 수 있어 1인 이앙 작업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농번기 때 보조 작업자 확보의 어려움을 덜고 인건비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LS엠트론] www.lstractor.com

 

# 국내 최고 수준의 수평제어기능 주목 MT7

LS트랙터는 지난 46년간의 트랙터 생산 노하우와 하이테크 기술이 집약된 국내 최고 고품격 프리미엄 트랙터 ‘MT7’ 모델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MT7은 트랙터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엔진을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친환경(Stage5) 이탈리아 FPT(Fiat Powertrain Technologies) 엔진으로 적용했다. 높은 연비 효율을 자랑하는 FPT 엔진은 동일한 배기량에도 더 큰 힘을 발휘하며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높은 동력 인출 장치(PTO, Power Take off) 출력을 구현해 후방 작업에 탁월하다.

MT7 모델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국내 최고 수준의 수평 제어 기능이다. 굴곡이 많은 우리나라 농지 특성에 맞춰 업그레이드 된 MT7의 높은 수평 유지 성능과 제어 기능의 정밀도는 일정한 깊이로 작업해야 하는 경운 작업과 물 논에서의 평탄화 작업에 용이하다.

 

#동력 단절 구간 없이 빠른 속도로 변속 가능 T5/T6/T7 모델

T5/T6/T7(110마력~313마력)모델 역시 우수한 연비의 FPT엔진을 탑재한 시리즈다. 세계적인 농기계사인 뉴홀랜드의 최신기술이 집약된 해당 모델은 탁월한 정숙성과 승차감, 차원이 다른 힘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특히 새롭게 출시된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Dual Clutch Transmission) 모델들은 미션의 홀수, 짝수 단에 각각 클러치를 적용하여, 동력 단절 구간 없이 빠른 속도로 24단 전 구간 변속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자동 변속(CVT)과 비교하면 클러치 페달 조작이 필요 없는 등의 편의성은 유지하면서, 동력 전달과 연료 효율이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이 장점이다. 농축산 전문가를 위한 배려는 운전자 공간에서도 나타난다. 기둥을 제거한 통유리 창은 넓은 측면 시야를 제공하며, 12개의 LED 작업등을 기본 적용해 야간에도 360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 콤팩트한 사이즈·짧은 회전반경으로 하우스 작업 최적화 XR모델

LX엠트론 XR 시리즈는 콤팩트한 사이즈와 짧은 회전 반경을 바탕으로 하우스 작업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최소화된 본네트와 저상형 틸팅 스티어링과 돌출부가 적은 하우스용 웨이트를 적용해 외관 사이즈가 콤팩트하며 전방 시야가 우수하다. 또 짧은 회전반경으로 과수원, 비닐하우스 등 낮고 좁은 공간에서 높은 작업 효율을 자랑한다. 파워셔틀을 통해 클러치 조작 없이 손쉽게 전·후진 조작이 가능하며 주 변속 레버에 핸드 클러치 버튼을 적용해 손으로 쉽게 변속 할 수 있다. 역회전 PTO는 하우스 구석에 몰린 흙을 정리하고 작물 엉킴을 방지해주며, 동급 모델에 비해 많은 PTO 3단 적용을 통해 각 작업에 맞는 회전 수 설정이 가능한 장점까지 갖췄다. XR하우스는 다양한 작업을 가능케 하는 옵션들을 가지고 있는데,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성을 더 높여주는 배속 턴 기능과 회전하거나 후진할 때 자동으로 작업기가 올라가는 턴업 백업 기능이 대표적이다.


 

[TYM] tym.world.kr

 

# ‘GPS 직진+선회자율 주행 기능 PRJ83DLGF

PRJ83DLGF는 안전하고 피로도가 적어, 장시간 작업에 용이한 이앙기다.

먼저, GPS 기반 어시스트 옵션을 활용하면 최초 이앙 시 설정한 경로에 따라 이앙기가 자동 직진 및 선회한다. 작업중 경로 이탈 시 계기판에 방향 표시 알림 기능이 있어 모를 반듯하게 심도록 유도한다. 또한 선회 중 부저가 울리면 속도가 중속으로 제어되면서 선회 어시스트 기능이 작동한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전·후진 반복이 없으며, 바퀴 자국을 최소화해 깔끔한 작업이 가능하다. 선회 후에는 기존 설정한 직진 어시스트를 기반으로 작업이 재개된다.

GPS 자율주행 기능 기반 이앙기는 작업자가 보조자 없이 혼자서도 작업할 수 있어 생산성 및 경제성이 높아지는 것이 장점이다. 간단 조작만으로 U, 백 턴 자동 선회가 가능해 미숙련자도 간편하게 이앙 작업을 할 수 있다.

측조시비기(옵션) 장착 모델의 경우, 고해상도 멀티모니터를 통한 시비량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버튼으로 간편하게 시비량 조절이 가능하다. 또 엔진 열기를 이용한 온풍 반송 방식으로 비료 막힘을 최소화하는 기능도 있다.

 

# 감각적 외관과 다양한 편의기능 추가 T76

TYM 시리즈4는 인기 플래그십 모델인 T130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작업자 중심의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고객 만족에 한층 더 다가선 제품이다. 또한 유틸리티 중형 트랙터의 새로운 기준을 표방하면서 타이거 페이스를 기반으로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해 전면부를 세련되게 표현했다. 여기에 휠, 스텝 등에 TYM 시그니처 컬러를 적용하여 감각적인 외관을 완성했다. 고급형 모델의 경우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유압식 톱링크 무선충전기 냉온컵 홀더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T76 고급형은 텔레매틱스 기능이 탑재돼 있어 트랙터와 작업 일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출력향상과 연료비 절감 동시 구현 CX6130VC

국산 6조 콤바인 CX6130VC는 고토크 얀마 티어-4 수입 엔진을 탑재해 출력향상과 연료절감을 동시에 구현했다. 레버 하나로 예취부 상승·하강, 좌우선회, 방향수정이 자유자재로 가능하며 차체 수평 제어장치 등 인체공학적 설계와 편리한 조작으로 작업피로가 적다. 또한 유압자동제어미션을 적용, 주행용과 선회용 HST를 별도로 장착해 부드러운 선회능력과 작업능력을 높였다. IQ엑셀 기능으로 탈곡·곡물배출 클러치나 고속주행 연결 시 최적의 정격회전에서 작업할 수 있고,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아이들회전제어장치를 통해 소음방지와 연료절감이 가능하다. 예취작업 중 콤바인 상태와 각 부의 이상 상태를 감지해 모니터에 표시하는 멀티아이 기능과 운전석에서 간단히 예취부·탈곡부 주유를 할 수 있는 집중주유기능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아세아텍] www.asiskor.com

# 브레이크 작동만으로 기계 정지...작업 편의성 향상 4700M 시리즈

아세아 MF4700M 시리즈(82마력, 100마력)는 고출력, 고품질, 고연비 트랙터로, 최신식 자동화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 완벽한 출하전 검사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다이나-2는 트랜스밋션 적용으로 전진 24, 후진 24, 전후진 파워셔틀, 전후진 감도 조정, 클러치 없이 변속이 가능하다. 기어 레버의 다이나-2버튼과 디클러치 버튼 작업 단수변경과 변속이 가능하고 주변속 6단으로 부변속 조작없이 주변속 만으로 미세한 작업속도 조정이 가능하며 전후진 변속이 부드러워 로더 작업시 충격이 없어 운전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한다.

중립 브레이크 적용으로 브레이크 작동만으로 기계를 정지 시킬수 있어 작업의 편의성을 향상 시켰다. 전유압식 디프록, 4륜 구동 장치가 내장되어 습지, 간척지 탈출이 용이하고 완전한 독립(오토)PTO는 편리한 작업이 가능하며, 후방링키지는 전자장치(ELC)로 제어한다.

 

# 운송·보관 더 쉬워졌고 시간당 11ha 작업 드론T20P

아세아텍의 DJI T 시리즈 농업용드론 'T20P(PRO)'은 접이식 팔이 있는 트러스 스타일 본체를 채택, 운송과 보관이 더 쉬워졌고 7미터의 분사 폭으로 향상된 효율, 시간당 11ha를 작업할 수 있다. 강력한 성능을 갖춘 이 머신은 마그네틱 드라이브(자기 구동) 임펠러 펌프를 사용한다. 약제가 완전히 분리된 구조로 부식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자동화된 이중 무화 원심 스프링클러는 보다 균일한 입자 크기를 생성하고 드립 방지 원심 밸브를 사용해 분사 시 약제가 큰 물방울이 되어 떨어지는 일이 없게 유체를 정밀하게 제어한다.

통합 스프레이 시스템은 새로운 입제살포시스템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입제 및 액제 살포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입제 살포기 페이로드는 25kg(35L)까지 향상되었고 1시간당 1톤의 비료를 살포할 수 있다.

 

# 강화롤러·고강도 주강 베어링 적용 원형결속기 롤렌트540RC

아세아 ROLLANT540RC 베일러는 15개의 강화롤러(두께 4mm, 롤러 축경 50mm)와 고강도 주강 베어링 적용으로 강력한 베일 압력에도 내구성이 증대됐으며, 고압축 베일을 형성한다. 롤러 베어링의 구리스 주입 장치는 전자식으로 구리스 주입 시간 조정이 가능하여 가장 정확한 구리스 주입으로 베어링 내구성이 증대됐다. 베일 작업시 로토컷 날 수를 조정(0,7,8,15개 선택 가능)할 수 있는 옵션을 기본사양으로 장착하고 있으며 텅스텐 코팅 칼날은 마모성이 적고 내구성이 강화됐다. 4로터시스템은 빠른 작업에도 작물 인입이 빠르고, 작물을 4번에 걸쳐 절단하므로 작업 부하가 적게 걸려 작업 속도가 빠르다. 트브샤키 롤러체인 적용, 강력한 구동에도 강한 내구성의 체인 조정용 텐션 멀티메터 적용으로 항상 최적의 체인 장력을 유지 하여 불필요한 조정을 줄일 수 있다. 베일러 모니터에서 베일 사이즈, 네트 감김수 조정이 가능하여, 작업시 운전석에서 이탈할 필요가 없어 작업의 편리성이 우수하다.


[무성항공] www.ms-aviation.co.kr

# 한번 비행으로 4ha 작업가능 FAZER R

무인방제헬기 페이저 알(FAZER R)’은 대용량 타입으로 수도작 기준 한번 비행 시 4ha(12000)작업이 가능하다. 비료 살포작업에는 30kg까지 탑재가 가능해 효율성이 매우 높다. 특히 속도 유지모드(크루즈 컨트롤)와 던 어시스트(반자동 U턴 기능)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일정한 살포폭과 속도로 효율적인 방제를 실현했으며 장애물 감지 센서 부착으로 사고 위험을 낮췄다. 무인헬기 전용 4사이클 수평대응형 엔진으로 1000시간 보증의 내구성을 자랑한다.

# 스마트폰 앱 통해 완전자동비행농업용 드론 XAG시리즈(P100·V40·P40)

농업용 드론 XAG는 혁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완전자동비행' 등을 실현했다. 이제품은 완전 안전자동 3D 방제로 정밀성과 효율성을 높여 작물에 대한 효과성과 조종사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수냉식 배터리 급속충전으로 배터리 추가 구매의 부담감을 해소했으며 11분만에 완충을 할 수 있다. 또한 원심형 노즐로 살포량, 살포폭, 살포입자를 적절하게 조절해 노즐교환 없이 하나로 해결한다. 감지센서와 3D 이미지 스캔으로 완전자동비행과 더불어 안전 비행을 구현한 특징도 있다.

# 국내 최초 제초기 액상 5리터 탑재 무인보트 MSB-4(엔진보트) / MSB-E5(전동보트)

무성항공 농업용 무인보트는 제초기 액상 5리터 탑재 모델로 국내 최초로 도입됐다. 엔진보트와 전동보트를 동시에 생산 판매하고 있어 노동력 절감, 적기 방제, 뛰어난 방제효과를 자랑한다. 물 표면에 고루 살포하기 때문에 안정되고 고른 방제효과를 발휘한다. 5리터의 약제로 1회 방제시 1ha 방제 능력을 갖춰 하루 8시간 이면 25ha의 방제능력을 갖는다. 또한 편리한 리모콘 컨트롤러를 활용, 부녀나 고령농 등 누구나 손쉽게 조종이 가능한 특징을 갖췄다.


 

[지금강이엔지] www.multiseeder.co.kr

# 지면 모든 면적 1~2cm 오차범위로 균평작업 '레이저균평기'

레이저균평기는 레이저 제어기를 탑재해 흙을 옮기고 땅을 고르게 만들어 주는 장비다. 자동 레이저 제어기를 통해 지면의 모든 면적을 1~2cm 오차범위로 균평작업을 할 수 있다. 레이저균평기를 통해 논·밭 균평시 제초(농약성분)효과와 물 공급, 비료를 균일하게 살포한다. 또한 논밭 균평 후 종자 파종시, 종자의 썩음과 마름을 방지하며 물 깊은 곳으로 우렁이 몰림 현상을 방지한다.

# 탈부착 장착형...조파·점파 동시선택 사용 가능 '다기능건답파종기'

트랙터 탈부착 장착형인 다기능 건답파종기는 조파·점파 동시선택 사용 가능형으로 8, 102가지의 형식이 있다. 적용 가능한 종자로는 벼, 보리, , 옥수수, , 유채, 메밀, 사료작물 등이 있으며 대다수의 작물이 파종 가능하다. 건답파종기의 장점으로는 건답에 최적화된 파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파종과 동시에 측조시비가 가능하다. 배수골 생성과 동시에 복토가 가능하며 배토기의 배수골 깊이를 최대 20cm까지 조절 할 수 있다.

# 모든 곡물 적재·이송·배출 가능 '농산물덤프운반대'

농산물덤프운반대는 1톤 이상의 모든 트럭에 탑재가 가능하며 모든 곡물(, 보리, , 고추 등)의 적재, 이송, 배출이 가능하다. 또한 퇴비, 축분, 곤포의 적재, 이송, 배출도 가능하다. 농산물덤프운반대는 유압실린더를 사용해 적재함을 들어 올려 곡물 배출을 가능하게 하고 최대 45도의 기울기로 모든 곡물의 배출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유압으로 뒷문을 완전 개폐, 지게차로 파레트 상하차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소량의 곡물을 배출 시 뒷문을 개폐하지 않고 보조 게이트 사용이 가능하다.

 

[대동테크] www.ddtech.co.kr

# 세계 최초 측창 부착식 'TMR사료배합기'

농식품신기술(NET)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 측창 부착식 TMR사료배합기로 칼날 교체의 편이성과 안정성을 높였고 업계 최초로 감속기에 대해 3년 무상 사후서비스(A/S)를 실시,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이다.

 

# 곤포사료공급기 '다푸러'

다푸러는 곤포사일리지 조사료를 간편한 조작으로 손쉽게 급여하는 장비로 작업시간과 노동력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곤포스팀처리기 '다살마'

다살마는 한번의 조작으로 다수의 곤포를 스팀 처리할 수 있는 장비이다.

오염유해균 살균과 함께 영양소 파괴없이 조사료만을 스팀 처리해 화식사료 급이 효과를 극대화한다.


 

[두루기계통상] www.dooroo21.com

# 콩파종기 DRP-2004SP

두루기계통상 콩파종기‘DRP-2004SP(4)’는 논콩과 밭콩재배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파종기는 파종과 동시에 제초약 살포까지 한 공정으로 마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두둑의 높이를 30cm까지 형성할 수 있어 장마철 침수로 인한 습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이 파종기는 로터베이터의 경심이 깊어 흙을 후방으로 넉넉하게 전달, 두둑을 풍성하고 견고하게 형성시켜주는 것에 최적화돼 있어 두둑 무너짐을 억제시켰다. 또 두둑과 골 간격이 일정해 파종후 콩콤바인 수확 등 기계수확 작업에도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또한 종단작업 후 마지막 머릿골을 형성하더라도 고랑에 흙이 쌓이지 않아 후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제초부 노즐은 옆 논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물방울 형태로 분사되는 최고급 제초전문 노즐을 적용했다.


[불스] www.ibulls.co.kr

# 승용자주식 마늘 수집기 BGP-540

밭농업기계 전문회사 불스의 승용자주식 마늘수집기는 땅속에서 굴취 후 노지에서 2~3일 자연 건조된 마늘을 집체인에 의해 수집하고 선별 장치를 통해 이송하고, 이송된 작물을 톤백 혹은 메시 파레트에 수집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제품은 기체 수평제어 시스템 접목으로 평지와 경사지 마늘 수집 작업이 가능하며 핸들형 주행 시스템으로 노약자나 여성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메쉬파레트 경사 제어 시스템으로 작물 수납 시 충격 완화로 상품성이 향상된다. 마늘 수집 작업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적기 수확이 가능하고 작물 재배 생산비 절감과 상품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농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제어 기술을 구현해 운전 중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 농작물 인력작업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등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명성] www.myungsung.co.kr

# 필름바인딩 원형복합기 'I-BIO+ Film'

원형 결속기의 필름바인딩 시스템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양질의 조사료 생산을 위한 필름바인딩 시스템은 네트를 사용하지 않아 베일해체가 간편하고 베일해체 시 발생되는 미세한 네트 분진과 같은 이물질이 소에게 공급되는 것은 원천적으로 차단해 소의 컨디션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농가에서는 네트를 사용하지 않고 비닐을 재활용함으로서 환경도 보호한다. 무엇보다도 베일링과 랩핑 두작업 모두 필름을 사용, 고밀도의 조사료 생산이 가능해 사료가치가 증대되는 1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I-BIO+ Film 원형복합기에 적용된 혁신적인 쿤 필름바인딩 시스템은 무거운 특수 랩이 아닌 랩피복기에 흔하게 사용되는 750cm 일반랩을 사용해 베일을 결속하며 네트와 필름을 각각 다른 위치로 동시에 거치해 간편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필름바인딩 시스템을 사용하면 1차 결속을 필름으로 함으로서 랩피복기의 필름 회전수를 조절해 필름을 적게 사용하고, 랩핑 시간까지 단축된다.


[로보드림] www.goldractor.kr

# 다목적 트렉터 로보랙터

로보랙터는 한 대의 기체로 농용트랙터를 기본 작업으로 굴삭기, 지게차, 스키드로더 기능을 장착한 다목적 기능을 갖췄다. 로보랙터는 수입산 일부 트랙터만 가지고 있는 운전석 회전 기능이 있어 후방 PTO를 전방 PTO처럼 사용할 수 있다. 디스크모아, 옥수수수확기, 랩핑작업 등의 작업시 고가의 전방 PTO를 설치하거나, 뒤돌아보면서 작업할 것 없이 운전석을 회전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앞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100도이기 때문에 직각 또는 제자리 선회가 가능해 핸들조작만으로 논밭을 왕복하면서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신화정공] www.21sinhwa.com

# 마늘파종기 SW-05GL

신화정공 자주식 마늘파종기(SW-05GL)는 최대 6조식으로 파종이 가능하며 칸막이를 이용해 1조에서 6조까지 자유롭게 파종 조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중 디스크 쟁기를 장착해 검불이나 비니 등 이물질이 섞인 토양에서도 원활한 파종조건을 제공한다. 자주식으로 조작이 간편하며 이동과 방향 전환시 종자 낙하 방지시스템을 적용했다. 기체가 작고 중량이 120kg으로 가벼우며 혼다GX200, 6.5마력 엔진을 채택해 부드럽고 원활한 파종작업을 수행한다. 파종간격이 균일하며 파종길이는 6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다. 파종폭은 144mm(720mm), 파종간격은 80~160mm, 씨앗통 용량은 80리터 사양이다.


[한성티앤아이] www.hstni.com

# 스피드스프레이어 SS-ATOMIV1000

스피드스프레이어 SS-ATOMIV1000는 대한민국 최초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 ATOM 방제기이다. AL합금 축류팬과 3중 구조의 송풍장치는 최상의 방제능력과 방제효율을 제공한다. 고객에게 최고의 쾌적성과 편의성을 제공(냉난방, 공기정화, 오디오, 후방카메라 등)한다. 후방의 상황을 운전석에서 상시 확인 가능하므로 작업성과 안전성이 크게 향상된다. 송풍량 변환 기능을 통해 과수의 종류나 수령 등 제반 조건에 관계없이 완벽한 방제가 가능하다.

# 농업용고소작업차 HTI-GTM320K

전동 붐형 제품으로 운전과 작동 중 소음이 없어 최고의 쾌적성 제공한다. 바스켓 전후 레벨링시스템 기능을 채택해 어느 지형에서도 경사보정능력으로 안전하게 작업 할 수 있다. 최대적재량 100kg으로 바스켓 회전시스템을 적용, 작업자 의자부분을 회전형으로 해 작업범위를 최대 1m 확장한 최초의 굴절식 전동 고소작업차이다. 붐과 선회 복합동작시스템을 적용해 붐과 선회동작을 동시에 가능하게 했다. 주행차폭을 1370mm로 축소했으며 궤도이탈방지 구조를 적용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애그리로보틱스] www.agrobotics.co.kr

#원형베일러 RB3130F

애그리로보텍의 주력제품 중 하나인 원형베일러 RB3130F170년 기술력을 자랑하는 메시퍼거슨(Massey Ferguson)사 제품으로 조작이 간편하고 실시간 모니터링까지 가능한 이-링크(E-Link) 프로그램을 갖췄다. 또한 항상 균일한 형상의 베일을 보장하는 기계식 뒷문 장치와 순간적인 구동정지에도 주요 구동부를 보호해주는 프리휠 클러치, 베일의 원할한 배출과 확실한 베일압을 보장하는 달팽이형 챔버를 자랑한다. 또한 동력을 최적으로 분산시켜 베일의 그립과 회전력을 증가시킨 양방향 구동체인 연결과 인입되는 작물의 막힘 현상을 최소화 시켜주는 하이드로 플렉스 컨트롤 등의 기능을 보여준다.


 

[에스엔피시스템] snpsystem.net

# 전사적 자원관리프로그램 SEM/SEH

에스엔피시스템은 패킹하우스의 효율적 관리 시스템인 전사적 자원관리프로그램(ERP)개발과 축적된 기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선별, 포장 설비를 전시했다. 다조선별기(SEM)는 복수의 선별라인을 이용해 대용량 처리능력을 보유한 선별포장시스템이다. 전자식 고속 선별기(SEH)는 단일 선별라인을 이용해 중대용량 처리능력을 보유한 선별포장시스템이다. 전자식 선별기(SEC)는 한정된 설치면적대비 최고의 선별효율을 보유한 개인 또는 소규모 선별장에 적합한 선별 설비이다.


[인투스카이] www.intosky.co.kr

# 더욱 정교해진 농업용 방제 드론 VANDI S1+

방제드론 ‘VANDI S1’는 올해 더욱 똑똑해진 드론으로 업그레이드돼 ‘VANDI S1+’로 돌아왔다. 가장 큰 변화는 인투스카이 기술력으로 제작 개발된 고정밀 위성항법장치(GPS)를 탑제해 기존 GPS대비 오차범위가 대폭 줄어 더욱 정확한 비행이 가능하고 기존 입제·액제 교체 방식을 퀵슬라이딩 방식에서 버티컬 방식으로 변경해 더욱 간편해졌다. 또한 이 드론의 특징인 지적도 자동방제 기능은 사용자에 조건에 맞게 방제 설정이 가능하고 환경의 변화해도 지자계 캘리브레이션 없이 즉시 비행이 가능하다. 조정기는 고화질에 터치가 가능한 모니터가 내장된 SIYI MK15를 적용해 별도 핸드폰 연결없이 지적도 방제 전용 앱과 카메라 앱 사용이 가능하다.


[휴미템] www.humitem.com

# 습도대비 체감온도 제어 복합 환경 제어기

기존의 온도 위주의 제어기가 아닌 체감온도로 동작하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 환경 제어기로 초정밀 환경 제어를 한다. 하우스 내부에 설치돼 있는 센서를 통해 온도, 습도를 읽어 작물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온도를 계산한다. 계산한 체감온도를 기반으로 환풍기, 난방기, 냉방기, 공조기를 제어해 생육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준다. 생장시간별 6단계(가온, 광합성 촉진, 양분이동, 호흡억제 등) 온습도 관리도 가능하다. 작물생리반응에 맞추어 관리하는 것으로 양분이동 촉진과 호흡량 조절로 생산성 및 상품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팜한농] www.farmhannong.com

# 드론 살포 비료 '헬리앤드론'

헬리앤드론은 무인헬기나 드론으로 살포하는 비료로 더운 여름에도 손쉽게 웃거름을 시비할 수 있다. 액상형 제품이라 원액 그대로 살포해도 노즐 막힘이 없으며, 사전에 물에 녹이는 작업을 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작물보호제 항공살포 시에 혼용도 가능해 노동력과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뿌리 발육 아미노산(PAA)과 특수보조제를 함유해 작물의 양분 흡수와 보습효과가 향상되고 수분 스트레스도 경감된다.

# 국내 최초 수도용 광분해 완효성 비료 '광분해 한번에측조'

광분해 한번에측조100% 코팅 완효성 비료인 한번에측조에코뮬라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수도용 광분해 완효성 비료다. 질소만 코팅된 일반 완효성 비료는 200평당 40kg(2)을 사용해야 하지만, 광분해 한번에측조는 절반에 불과한 20kg(1)만 사용해도 돼 노동력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한 번만 뿌리면 수확할 때까지 더 이상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고 가루가 발생하지 않아 측조시비기가 막힐 우려도 없다.

# 국내 최초 원예용 광분해 완효성 비료 '광분해 한번에아리커'

광분해 한번에아리커는 원예작물의 생육에 최적화한 '한번에아리커'에코뮬라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원예용 광분해 완효성 비료다. 제품의 차별성과 성능을 인정받아 지난해 원예용 복합비료 조성물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광분해 한번에아리커가 함유한 질산태 질소는 작물의 초기 생육을 돕고, 완효성 비료 성분은 생육 후기까지 꾸준히 용출돼 양분을 공급하고 웃거름 시비 횟수를 줄여준다.


 

[제광산업공사] jaekwang.co.kr

# 육묘상자 이중공급기 JK-G1700

JK-G1700형 육묘상자공급기는 육묘상자를 자동으로 공급해주는 기계로서 상자를 공급해주는 인력 1명을 줄일 수 있다. 육묘상자 주공급부와 보조공급부의 이중공급장치로 주공급부 작동 중 상자끼임 발생 시 보조공급부에서 즉시 상자를 공급해 작업중단을 방지해 연속성과 효율성이 증대된다.

# 산파일괄자동파종기 JK-3700

JK-3700형은 파종시 인력난 해소와 인건비를 절약시키는 최적의 제품이다.

육묘상자이중공급기와 육묘상자측면이송기, 1M중간보조다리, 시약기가 부착돼 육묘상자자동공급-상자투입-상토-흙모서리 면취-물뿌리기-농약살포-볍씨파종-복토-상자자동적재-적재된 상자 측면이동 등의 육묘작업을 자동화해 인건비 절감과 작업능률 상승으로 많은 양을 적기에 빠르게 파종할 수 있어 육묘장, 대농가에 적합한 모델이다.


 

[정일글로켐alcotextile.co.kr

# 숨쉬는 알루미늄코팅 기술 알루미늄 보온커튼 / 차광 스크린

정일글로켐 알루미늄 보온커튼은 숨쉬는 알루미늄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농업용 원단에 알루미늄을 코팅, 고 반사율, 단열성, 보온성을 유지 하면서 수증기가 통과하는 투습기능을 가지는 고기능성의 농업용 보온·차광 커튼이다. 이제품은 비닐하우스 보온·차광용과 축사나 양식장의 보온·차광용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얇은 두께에도 뛰어난 보온력을 자랑하며 가벼운 중량이 강점이다. 더불어 겨울 보온용, 여름 차광용으로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

 


[()911흙사랑] www.powerspray.net

#무공해·무소음 로봇방제기

무공해, 무소음 로봇방제기는 무인리모컨 컨트롤 조절방식으로 전진, 후진, 좌우 회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축사 가축에 방제, 방역을 할 때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고 무선 리모컨을 이용해 전후좌우를 원격 리모콘 조작으로 운행하며 동력을 이용해 방제한다. 이제품은 모든 작물용, 가축용 맞춤형 분사노즐 적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