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양곡관리법 후속대책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실효성 확보를 위한 이행계획 수립, 예산 확보 등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 개최된 양곡관리법 재의요구 후속대책 관련 민··정 간담회에서는 쌀 수급안정대책과 농업직불금 확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등을 골자로 한 정부 후속 대책이 발표됐다.

이와 관련해 한국농축산연합회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농업 현안 전반에 대한 선제적 대책을 발표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수확기 쌀 시장격리 실시, 전략작물직불제를 통한 쌀수급안정 방안, 2027년까지 농업직불금 5조 원으로 확대, 청년농 육성 지원, 외국인 농업인력 확대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농정과제들이 포함돼 시의적절한 조치라는 것이다.

다만 대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회 논의를 통해 단계별 이행계획이 수립되고 예산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농업직불금 예산 확대의 조속한 이행, 전략작불직불제의 사업 내실화 등을 강조했다.

한국농축산연합회는 농업현안이 정쟁화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정부와 정치권은 건전한 토론문화를 통해 농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올바른 농정을 수립하고 농정의 기초체력인 농업예산 확대를 위해 진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