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식량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된다.

국립종자원은 지난 3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2023 식량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마련했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직접 정책 제안에 참여해 대국민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이를 통해 식량종자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분야는 식량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정부보급종 체험 사례 정부보급종 용어 순화 등 3가지다. 식량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주제는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한 식량종자정책, 민간 식량종자시장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 보급종 신청·공급 제도 개선 아이디어 등이며, 정부 보급종 체험사례는 전업, 도시농업(텃밭) 등 정부보급종을 사용한 직·간접 활용 사례, 정부 보급종 용어 순화는 정부 보급종의 쉬운 이름 또는 별명을 주제로 개인·팀 제한 없이 응모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국립종자원 누리집(seed.go.kr)에 게재된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국민신문고-공모제안), 우편, 메일(dolyy84@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작은 심사를 통해 총 36점을 선정, 7월 결과를 발표·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순위와 분야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국립종자원장상, 400만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특히 수상자와 참가자들에 대해서는 국립종자원에서 개최하는 정부 보급종 품평회(식미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