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아그로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글로벌아그로가 개발한 미생물 기반 친환경농자재 랜드콘 제이에스의 병해충 내성증진, 벼 묘종 발근 효과가 또 다시 입증됐다. 이에 본격 모내기철이 시작되며 랜드콘 제이에스에 대한 농업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랜드콘 제이에스 처리에 따른 잎집무늬마름병(위 사진)과 역병(아래 그래프)의 발생 저지 효과
랜드콘 제이에스 처리에 따른 잎집무늬마름병(위 사진)과 역병(아래 그래프)의 발생 저지 효과

 

글로벌아그로는 최근 자체 실험 결과 랜드콘 제이에스가 주요 종자 감염병 확산 방지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또 한 번 확인했다.

랜드콘 제이에스는 고초균(Bacillus substilis) JS’ 균주를 95% 이상 함유하고 있는데, 이 균주는 생장 과정에서 다양한 휘발성물질을 발산해 벼 도열병, 키다리병, 탄저병 등 병원균의 생육을 억제한다. 이번 실험에서 랜드콘 제이에스는 잎집무늬마름병과 역병의 확산을 각각 약 30% 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뭇잎에 생긴 병변의 크기가 대조군 대비 랜드콘 처리군이 더 작았다.

벼 파종 15일차 매트 비교
벼 파종 15일차 매트 비교

 

세근의 발달 촉진과 식물체 내 엽록소 함량 증진 효과도 확인했다.

같은 조건에서 랜드콘 처리군과 무처리군을 비교했더니 벼 파종 15일차에 랜드콘 처리군의 매트가 무처리군보다 더 많은 모종 뿌리로 덮였다. 이 같은 모종 발근 효과에 대한 입소문이 확산되며 일부 지역에서는 제품 품귀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글로벌아그로 관계자는 랜드콘 제이에스를 처리할 경우 관행 대비 엽록소 함량이 약 155% 증가한다지하부 생육도 약 365% 활성화된다고 말했다.

농가 반응도 좋다. 이상목 경북 경주 원두정미소 대표는 볍씨 400kg에 랜드콘 제이에스 250배액을 희석해 파종 처리한 결과 뿌리가 매트를 모두 덮을 정도로 잘 정착했다제품의 효과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