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림·GMO반대전국행동·전국먹거리연대·환경농업단체연합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한살림과 시민·사회 단체가 미승인 유전자변형 생물체(LMO) 주키니호박 생산·유통 사고와 관련해 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한살림연합과 GMO반대전국행동, 전국먹거리연대, 환경농업단체연합 등은 14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LMO 국가검역·관리시스템 붕괴 규탄, 정보공개·피해보상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문재형 GMO반대전국행동 집행위원장은 이번에 문제가 된 LMO주키니호박은 국내에서 상업적 재배가 금지된 품목이라 당연히 가공과 유통도 불가능했어야 한다검역 당국을 믿고 농사를 지었던 농업인, 이를 구입·이용한 소비자들 모두 LMO주키니호박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해 최소한의 알권리와 선택권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단체들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정부의 관리부실로 보고 정부의 대국민 사과 정확한 정보공개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 농업인·소비자·생산업체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책 제시를 요구했다.

정부가 여전히 LMO주키니호박 종자의 생산·유통 경위를 국민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자칫 제2LMO주키니호박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LMO 종자의 상품명 공개와 폐기조치 시행과 함께 피해 농업인과 농지에 대한 조속한 피해 구제책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이후 한살림 등 단체들은 농식품부에 국내 LMO(GMO) 주키니호박 생산·유통 사고 관련 정부 대책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