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어촌 소멸이 가속화되면서 청년어업인 육성의 중요성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도 청년들의 어촌진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만나본 청년들은 어촌에 현실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본지가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함께 지난해 1226일부터 314일까지 전국 6개 권역을 순회하며 실시한 청년 어업인 좌담회에서 이들은 정착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과 제도적 지원을 지금보다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우선 현재 정부가 어촌 정착을 위해 지원 중인 귀어창업자금과 주택자금융자 등의 금융지원이 현실화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지원조건은 5년 거치 10년 상환이다. 하지만 청년어업인들이 이 기간동안 수익을 내서 지원금을 상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이와 함께 귀어관련 정책자금을 받을 경우 겸직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는 조항도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역시 귀어 초기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여건을 감안할 때 일정 기간 겸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촌재생사업 등 각종 정부 지원사업에 청년어업인들이 참여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긍정적인 대안이다. 또한 귀농귀촌정책에서 허용하고 있는 농신보 보증을 귀어귀촌정책에서도 적극 도입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청년어업인들의 지역 정착을 돕고, 네트워크와 정보교류 등을 위한 단체 육성도 필요하다.

인구가 급감하고 있는 어촌 활성화를 위해 청년어업인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이 어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어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대책과 지원이 시급한 시점이다. 청년어업인들의 진솔한 목소리에 귀기울여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