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연근해어업 구조개편작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업종별 조업구역 조정이 업종간 이견차가 여전히 커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근해어업 조업구역 조정을 위한 업종별 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있으나 뚜렷한 결론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최대 이슈인 동경 128도이동조업문제와 관련 이해 당사자인 대형트롤업종과 오징어채낚기업종간에 의견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조업구역 통폐합을 희망하지 않는 오징어채낚기어업인들은 집단행동까지 불사하고 있어 연근해구조개편 작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달 29일 포항에서 열린 분과위원회에서 동해안 지역의 수협과 어업인들은 대형트롤어선이 동해안으로 출어해 조업할 경우 어자원이 고갈된다면서 조업구역 재조정은 생존권 문제로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형트롤어선과 저인망 어선들이 대형 그물로 쌍끌이 조업을 하면 동해어장은 황폐화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대형트롤어선 어업인들은 “장기적으로 다같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면서 조업구역 재조정을 강하게 피력했다.
해양수산부는 “1976년 조정된 조업구역이 어업현실에 맞게 재조정될 필요성이 있다”면서 “앞으로 어업인들의 여론을 더 수렴해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조업구역 조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