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25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3 농협미곡종합처리장(RPC)전국협의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을 비롯해 전국 RPC 운영 조합장 130여 명 등이 참석해 농업 경쟁력 제고와 쌀 산업 발전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주요 현안으로는 △지난해 농협RPC협의회 사업 결산 △올해 사업 계획 승인 △신임 임원진 선출 등 안건을 심의하고 △쌀 수급·가격동향 △쌀 적정생산 추진계획 보고 등 농협 RPC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정부 시장격리 잔여물량의 조속한 추가 격리 △전략작물직불제 일관성 있는 추진 △RPC 정부 지원 확대 등을 담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고 쌀 산업발전과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이어 김정희 실장이 ‘정부 식량정책 주요 현안’을 주제로 양곡관리법 등 쌀값 안정을 위한 정부 후속대책을 발표하며 농업·농촌 발전과 미래식량경쟁력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이성희 회장은 “지난해 유례없는 쌀 가격 폭락으로 RPC 운영농협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우리나라 쌀 산업의 근간인 농협RPC의 사업 활성화와 쌀값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시설 현대화, 쌀 소비 촉진 운동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함께하는 100년 농협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