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업에도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는 농수산업계의 새로운 마케팅기법 도입 및 조기정착을 위해 채수명 21세기경영연구소장이 제시하는 `신지식 벤처 농축수산마케팅''을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글싣는 순서
1. 신지식 벤처농수축산마케팅경영마인드
2. 소비자심리와 행동을 분석해 대비하자
3. 시장정보 조사분석에 따른 수요예측법

# 농축수산업은 고차원의 4차산업이다
농축수산업은 1차산업이 아니라 분명 3차산업이다.
왜냐하면 인간생존을 위한 영양소이자 삶의 활력소이고 인간환경의 요인이며 천지창조에 의한 조상의 숨결이 담긴 농토이자 바다이고 하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농업, 임업, 축산업, 수산업은 1차산업이고 공업은 2차산업이며 서비스업은 3차산업이라고 한 어느 학자의 이론은 미시적인 개념일 뿐이며 이미 과거의 이론이고 불변의 법칙은 아니라는 점이다.

1차산업인 식품을 2차산업인 생산품질을 통해 서비스의 3차산업을 신지식 4고(고품질, 고가격, 고서비스, 고만족)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류의 복지와 행복을 제공해 고가치를 창출하는 신지식벤처 고차원의 4차산업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농축수산의 패러다임(규범) 인식과 구축을 이루어야 할 때이다.

# 신지식 벤처사업가로서 경영마인드로 무장하자
농축수산업의 규모와 매출이 크건 작건 간에 농축수산업 자체가 기업이고 경영이며 관리이자 가족의 비전이다.

아버지는 경영자, 어머니는 경리부장, 큰아들은 생산부장, 큰딸은 인터넷홍보과장겸 영업과장, 작은 아들은 농기계기술자로 하는 등 분명 작은 조직구조를 이루며 필요시 외부 인력을 활용한다.
원래 경영이란 곧 인물적 관리를 말하나 그 목적은 내적으로 경영혁신과 보유에너지의 극대화, 외적으로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경쟁력강화로 고객만족창출을 이루어 상호만족 및 지역사회와 국가민족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목적, 이념과 경영철학, 경영전략전술, 미래비전, 재무회계부기, 시설투자관리, 생산품질, 팀조직과 후생복지 및 동기부여, 상품개발, 마케팅, 이미지 등 경영전반에 걸친 지식과 응용력이 필요하다.
이같은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응용력을 발휘해 경영관리할 때 낭비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목표달성과 기간단축 및 사업의 전문차별화로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경영관리자, 기업가정신은 물론 성공이 확실한 벤처사업가로 전환하기 위해 아마추어가 흉내내지 못할 정도의 사고와 행동으로 의무, 권한, 책임을 다해 상호만족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시공간의 자율성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그에 따른 높은 대가를 받는 프로근성이 요구된다.

반면에 벤처란 첨단산업으로써 적은 인원으로 적은 비용을 투자해 수익성이 높으나 위험을 감수한 모험사업이란 의미이나 난제만 해결한다면 충분히 위험에서 벗어나 성공할 수 있다.

# CS농축수산마케팅기법의 도입이 시급하다
이제 농축수산업에도 기업에서 경영기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기법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농축수산마케팅이란 시장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정보조사분석, 타깃수요예측, 포지셔닝 마케팅전략전술, 상품주기관리, 신상품개발, 브랜드, 포장, 색채, 유통, 가격, 판매촉진, 이벤트, 서비스이미지관리, 수출의 요소를 과학효율화시켜 경쟁력강화로 고객만족과 창출을 이루려는 외적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는 고급브랜드 상품화를 이루려는 총체적인 연구노력으로서 철저히 계획하고 합리적으로 조직하며 효율적으로 지휘하고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동시에 과학적으로 통제하는 것이어서 어쩌면 당연히 이 기법을 도입해야 하나 학자의 부재로 인해 여지껏 재배양육만 했고 중간상에 의한 유통으로 수익성의 불확실성을 낳아 많은 문제를 남겼다.

그러나 최근 원시적인 경영기법에서 벗어나 기능쌀, 네모난수박, 글씨사과, 흑돼지, 연뿌리 등은 특수재배양육과 인터넷홍보판매야말로 CS농축수산마케팅 경영마인드아래 연봉 몇억을 달성하는 프로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에 도시샐러리맨들과 농어민의 우상이 되고 있는 것을 보면 농어촌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미지의 세계이고 우리의 영원한 땅이자 바다임에 틀림없지 않은가?

〈필자약력〉
△21세기경영연구소장(경영컨설턴트)
△대구대 경영학박사과정 중퇴
△한국표준협회 지도위원
△저서:마케팅박사의 마케팅여행, 아이디어경영 등 30권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