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물을 대상으로 방사능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물을 대상으로 방사능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안전하다는 주장만 이어나갈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위한 해저터널 굴착이 마무리, 이르면 오는 7월 이후에는 오염수의 방류가 시작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국회와 수산업계 등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 학술행사 등이 마련되고 있다. 특히 일부 토론회에서는 원전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돼도 안전하다는 점을 주장하며 소비자들의 불안한 심리를 그저 괴담 수준으로 치부하고 있다. 이같은 주장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수산업계의 한 전문가는 “일본의 원전오염수의 안전성 문제를 계속 거론할 것이 아니라 일본이 원전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해도 국내 소비자들의 식탁에 오르는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원전오염수 방류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소비급감은 정부의 수매와 생산자 지원 등을 통해 해결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소비자들이 우리 수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