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동해안 산불 예방대책 발표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매년 반복되는 동해안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산불 원인별 맞춤형 예방대책을 시행하고 산불발생 시 지상·공중 입체작전으로 초동 진화해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산림청은 최근 매년 봄 반복되는 동해안 산불 예방정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달 지시에 따라 강풍 등 악천후에 대비한 동해안 산불 예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달 11일에 발생한 강릉 산불 사례와 같이 강풍에 의한 동해안 지역의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고 산불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범부처 대책으로서 3가지 전략이 제시됐다.

우선 산림청은 근본적 예방대책으로 산불발생 최소화를 제시하며 산림연접지 소각행위 차단을 위해 고령 경작자 대상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수거·파쇄 정책 도입 매년 화목보일러 재()처리 시설 일제 점검 실화·방화자 처벌 강화 등 산불원인별 예방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산불예방 숲가꾸기를 통해 산불에 강한 숲으로 조성하고 대규모 송전선로, 원전, 문화재 등 위험시설이나 국가 중요시설 주변은 산불 위험목을 정리하거나 소화시설 등 산불피해 예방시설을 확충한다.

다음으로 산림청은 과학적 감시와 입체적 지상·공중 작전으로 산불 초기 진화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지능형 산불방지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시범사업을 동해안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하고 오는 2025년에 발사예정인 농림위성을 활용한 광역화된 산불감시체계 구축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또 지상진화인력과 장비 접근성을 높이는 산불진화임도를 동해안 권역을 중심으로 집중 신설하고 일반 진화차보다 담수량이 3.5배 많고 산불현장에서 성능이 검증된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확대배치한다. 특히 산불진화에 특화된 산불재난특수진화대확대를 추진하는 등 악천후 산불대응을 위한 지상진화역량을 강화한다.

산불진화헬기도 담수량 1만 리터 이상의 초대형 헬기를 확대하고 헬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목적 사방댐, 이동저수조 등을 확충한다. 또 강풍과 악천후·야간산불에 대비해 고정익 항공기를 산불 진화에 활용하는 방안도 도입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주민요구를 반영한 산불피해지 과학적 복원을 지향한다.

산불로 산사태, 토사유출 등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는 긴급벌채, 토사유출 방지 등의 조치를 6월 우기 전에 완료하고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종 선정, 조림복구, 생태복원을 추진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앞으로 대형화·상시화되는 산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국민 안전과 국가안보를 수호할 수 있도록 범부처 협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 등과 함께 대책이행을 위한 세부 이행과제를 설정하고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