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자영 한국농어촌공사 어촌수산처장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김자영 처장
김자영 처장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국내 여행과 해양레저 관광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2019년부터 추진돼 온 해양레저관광거점사업이 속속 착공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알리고 있다.

해양레저관광거점사업은 해양수산부의 ‘해양관광 활성화대책’ 추진전략 중 하나인 ‘권역별 맞춤형 해양레저관광 명소 조성’의 일환으로 지리적, 환경적 특성에 따라 나뉜 7개 권역에서 개발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해양레저관광거점으로 조성해 권역별 중심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해양레저 체험, 교육 등을 위한 실내외 시설을 갖춰 사계절 해양레저관광 활동을 지원토록 한 사업이다. 현재 5지구(제주특별자치도, 강원 고성군, 경기 시흥시, 전북 군산시, 전남 보성군)가 선정돼 추진되고 있으며 추가 2지구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고성, 군산 해양레저관광거점사업 뿐만 아니라 마리나 비즈센터, 해양치유센터 등 해양관광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을 위탁 시행하며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해양 분야로 지역개발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양레저관광거점사업은 총사업비가 500억 원 이내로 규모가 큰 사업에 속하는 반면 해수욕장 편의시설, 해양레저복합공간, 친수공간 등 해양관광여건 조성을 위한 소규모의 해양관광자원시설 지원사업도 있다. 이 사업은 해수욕장 등 접근이 쉬운 해양레저관광지에 다수의 이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공공 편익적 가치가 높은 사업이었으나 2020년부터 지방으로 이양돼 지자체 자율 시행으로 변경됐다. 거점이 거점으로서의 파급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하나의 거점과 그에 연계되는 지점의 중·소규모 해양관광시설 개발도 함께 추진돼야 한다. 지자체별로 특색있는 해양관광 테마를 설정해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 지원으로 거점과 지역의 네트워킹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0년 전만 해도 일부 매니아 층에서 즐기던 해양레저 액티비티는 이제 확연히 대중화돼 해변에서 서핑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됐다.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기며 소득증대와 더불어 공유경제의 확산으로 과거에는 부유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던 요트, 크루즈 등 고부가가치 해양레저관광에 대한 진입장벽 역시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해양레저산업은 여전히 계절적 집중성과 민간 위주의 시설 영세성으로 인해 정착 여건이 불안정한 상태이며 이는 사계절 해양레저관광 기반이 조성된 해양레저 선진국으로의 도약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특히 해양레포츠는 대부분 통제 불가능한 해양공간에서 이뤄져 위험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사고 발생 시 긴급구조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인명사고로 직결될 우려가 있는 만큼 안전교육과 시설·장비의 사전점검 등 사고예방 차원의 접근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대한서핑협회에 따르면 국내 서핑 인구는 현재 100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고 한다. 2015년 국내 최초 서핑 전용 해변으로 조성된 양양 죽도해변 서피비치, 제주 중문색달해변, 부산 송정해수욕장 등은 대표적인 ‘서핑 성지’로 불리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젊은이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성된 해양레저 ‘핫플’들에 공공성과 안전성을 덧입혀 많은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러한 핫플을 다수가 공유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창조 하는 것이 공공부문의 역할이 아닐까?

해양레저 인구가 증가하면 할수록 공공부문이 추진하는 해양레저관광 관련 사업들은 민간주도의 사업과 차별성을 둬야하며 국민의 보편적 편익 증대와 안전을 우선으로 한 공익적 가치 창출을 기저에 두고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누구나 안심하고 해양레저관광을 즐길 수 있는 안전한 레저공간 조성을 통해 해양레저관광거점이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거쳐가야 할 ‘해양레저 안전 성지’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