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참외 수확하는 다관절 수확로봇농촌진흥청 연구원들이 최첨단 유리온실에서 미래지향적인 수직형 수경 참외 재배현장과 더불어 다관절 수확로봇이 참외를 수확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전주]=엄익복
참외 수확하는 다관절 수확로봇. 농촌진흥청 연구원들이 최첨단 유리온실에서 미래지향적인 수직형 수경 참외 재배현장과 더불어 다관절 수확로봇이 참외를 수확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전주]=엄익복

‘한국의 미래 농업은 어떤 모습이 될까’

본지는 창간 42주년 기획특집으로 ‘챗GPT4.0 시대, 농업의 미래를 묻다’를 준비하면서 챗GPT에게 한국의 미래 농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했다.

챗GPT는 우선 한국의 미래 농업에 영향을 끼칠 요소로 기후 변화, 농업 인프라 개선, 식량 안보, 경작 지역 변화 등을 꼽았다. 특히 스마트팜, 드론,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이 강조됐고 저탄소농업의 필요성도 언급됐으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농업·농촌 분야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통해 농업 생산과 관련된 각종 이해관계자들간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도 강조됐다.

챗GPT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해 지난달 14일 발표했다. 초거대 AI 주도권 확보를 위해 기술·산업 핵심 인프라 확충과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비롯해 범국가 AI 혁신 제도·문화 정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도 초거대 AI가 모든 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필수요소로 급부상하는 상황에서 농업·농촌도 예외일 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성제훈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장은 “사회는 발 빠르게 초거대 AI가 바꿀 세상을 준비하고 있어 농업계도 늦으면 안된다”며 “농진청이 보유한 농업관련 기술과 연구 정보를 학습시키는 것을 전제로 농업 응용분야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초거대 AI를 활용해 농업기술 관련 정보를 생성·요약하고 생성형 AI를 기존 서비스와 결합해 활용하는 것에 더해 생성형 AI와 다른 생성형 AI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생성형 AI로 만든 결과물을 미세 조정하고 생성형 AI와 지식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환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산학협력교수는 “농업은 디지털화가 가장 늦으면서도 타 산업에서 개발한 디지털 기술을 빠르게 접목할 수 있는 산업이고 센서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챗 GPT처럼 이용자의 특정 요구에 따라 결과를 생성해 내는 생성형 AI는 농업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특히 정밀농업이나 병해충 관리를 비롯해 기후스마트(climate smart agriculture) 농업분야에서 챗GPT는 날씨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후 패턴을 예측해 농업인의 적응을 돕고 탄소발자국을 줄여나가며 지식 공유와 역량 구축에서도 농업인은 챗GPT로 최신 연구 결과와 성공 사례, 기타 농업 정보에 접근해 정보의 비대칭에서 오는 불이익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미래는 정보통신기술을 이해하는 농업인 육성과 규모의 경제를 위해 자본과 기술투자가 반드시 필요하고 혁신적 기술에 대한 법적 규제 완화, 농지를 농업용으로만 사용하는 ‘농지농용(農地農用)’ 정책으로의 전환 등 경제 등에 영향을 주는 제도가 동기화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는 비동시화 효과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정책적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축산업이 지닌 사회적 가치에 주목해 ESG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김유용 서울대 동물생명공학과 교수는 “축산의 미래는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여 대한민국 축산업이 축산농가들의 수익성 개선에만 치중하지 말고 축산업 전체가 국내에서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에 주목하는 것은 물론 최근 전 산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ESG에 축산업계를 비롯한 농업계가 관심을 갖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어 “축산업은 ESG 중 환경과 가장 관련이 높으며 그런 점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저메탄사료를 통해 사료내 아미노산의 함량과 상대적 비율을 적절히 조절해 사료생산비와 환경부담은 절감하고 가축의 생산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도록 하며, 축산선진국들의 사례를 살펴 가축의 성장이나 생산성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으로 사료내 조단백질의 허용수준을 낮추는 사료관리법으로 조속히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