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한국양봉학회가 ‘세계 벌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우수 연구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꿀벌 실험 중인 ‘우수신진연구자상’ 수상자인 김윤희 씨. 
한국양봉학회가 ‘세계 벌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우수 연구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꿀벌 실험 중인 ‘우수신진연구자상’ 수상자인 김윤희 씨. 

한국양봉학회(회장 정철의)세계 벌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우수 연구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제연합(UN)은 벌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벌 감소에 대한 심각한 현실을 인식시킴으로써 벌의 보전에 대한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매년 520일을 세계 벌의 날로 제정했다.

이에 한국양봉학회는 세계 벌의 날을 기념해 벌 관련 연구에서 우수한 업적을 이룬 연구자에게 포상함으로써 학술 발전은 물론 벌 감소의 전 세계적 문제 대응에 이바지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중견 연구자 중심의 우수연구자상수상자는 김보연 동아대 교수 S. M. Namin 안동대 연구교수 S. Ghosh 안동대 연구교수가 선정됐다. 박사후연구원·대학원생 중심의 우수신진연구자상김상현 씨(서울대) 김윤희 씨(동아대) 권민혁 씨(안동대), 장현정 씨(안동대) 오대근 씨(인천대)가 선정됐다.

또한 한국양봉학회지(Journal of apiculture)에 게재된 논문 중 열람·인용도가 가장 높은 논문의 주저자에게 수여하는 꿀벌과학자상에는 김경문·김동원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연구사가 공동 수상했다.

정철의 학회장은 벌의 공익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민사회도 벌들과 공생하는 삶의 모색이 필요하다면서 학회는 앞으로 일반인들도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인식과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