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 2023)'에서는 국내산 쌀 스낵과자와 곡류가공품을 생산하는 청원생명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의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청원생명쌀법인은 충북 청주시 8개 지역농협이 쌀 가공과 판매를 위해 2008년 설립한 정부지정 미곡종합처리장(RPC)로 연간 4만여 톤의 쌀을 계약재배를 통해 출하하고 있다. 청원생명쌀법인은 2019년 12월 식품소재공장을 준공해 2020년부터 국내산 쌀(유기농원료 포함)을 활용한 스낵과자와 곡류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유기농현미칩, 쌀로팡팡 오리지널, 쌀로팡팡 고르곤졸라, 쌀이요 허니바나나, 쌀이요 꿀땅콩카라멜 등의 과자가 있으며 곡류가공품으로 발아현미, 파보일드라이스, 유기농발아현미 등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곡물 소재 제품이 있으며 라이스쇼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업체와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청원생명쌀법인 관계자는 “쌀 소비량 감소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쌀 산업을 선도하고 감소된 쌀 수요의 대체를 위한 가공적성 개발과 상품출시에 힘쓰고 있다”며 “소비확대와 수입 밀, 옥수수 등을 대체할 국산 곡물 소재 개발로 국산화율을 확대하는 등 식품 소재 국산화 추진과 쌀의 새로운 활용방안을 위한 연구개발을 통해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