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7명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9~22일 4일간 환경운동연합의 의뢰로 리서치뷰가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시작될 경우 수산물 소비량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2%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수산물 소비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1.6%가 수입 금지 조치를 확대·강화해야 한다고 답했고, 23.4%는 현재 수준의 수입 금지 조치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5.4%가 반대한다고 답했고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일본 정부 주장의 신뢰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9.0%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오염수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8.3%가 지상에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보관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우리 정부가 오염수의 해양 방류 문제를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5.4%가 찬성한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4.7%가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해 부정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에 진영이 따로 없다”며 “대통령은 지난 3월 29일 비상경제 민생회의에서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이라며 다양한 지역 생산품과 특산품에 대한 소비를 늘여 내수 진작을 하겠다고 말했는데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의견이 72%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국민은 우리 정부가 수산물 안전 대책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투기를 막기 위해서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길 원하고 있다”며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한편 일본 정부에 오염수 육상 장기 보관 등 다른 대안들을 요구하고 또 국제사회에 이야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