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두고 논란이 거세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며 오염수 해양방류가 우리 바다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영향이 미미하다고 강변한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에서는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우리 바다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라며 정부의 강경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정치권의 논쟁은 수산업계에서 그대로 재현됐다. 여당을 지지하는 어업인들은 원전 오염수가 위험하다는 주장을 괴담으로 보고 과학에 근거해 대응할 것을 주장한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을 지지하는 어업인들은 우리나라의 이익을 위해서는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원칙적인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국제 해양법 재판소 제소 등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수산업계의 원전 오염수 대응을 둘러싼 논란을 바라보면서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가 없었다. 특히 자신도 오염수 방류로 피해를 입게 될 어업인이면서도 오염 처리수의 방류는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괴담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변하는 이들을 볼 때 더욱 그랬다. 우리 정부, 우리 어업인이 우리나라의 이익을 보호하는 대신에 일본이 지출하게 될 원전 오염수 처리 비용을 걱정하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알프스(ALPS) 소위원회 사무국에 따르면 해양방류가 34억 엔이 드는 반면 수증기방출은 349억 엔, 지하매설은 1624억 엔, 지층 주입은 3979억 엔이 든다.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유일한 대안은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정치권으로 가서 과학을 소환한 후 일본의 을 절약하는 문제로 귀결되는 모양새가 됐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러시아의 핵 폐기물 해양투기 사실이 드러나자 일본은 러시아의 핵 폐기물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며 폐기물 및 기타 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 오염 방지에 관한 협약(런던협약) 개정을 추진했다. 그랬던 일본이 이제 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며 오염수를 바다에 뿌리려 하고 우리 국민들은 정치성향에 따라 오염수의 과학적 안전성을 두고 논쟁한다. 2023년에 펼쳐지고 있는 한 편의 블랙코미디다.

오염수는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강변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 “일본 정부 재정문제는 일본이 해결하도록 두고 우리 바다를 지키는 데 집중하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