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수산업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벌써 소금과 건어물의 사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수산물 가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이같은 현상에 대해 설명자료를 내고 소금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4월 흐린 날씨로 인한 생산량 감소에 따른 것으로 사재기가 아니라고 밝혔지만 현장에서 체감하는 위기감은 그렇지 않다.

지난 20137월 후쿠시마 원전에서 다량의 오염수 유출이 드러날 때도 국내 수산물 소비는 무려 30%나 급감했던 전례가 있었던 만큼 최근 사재기 현상과 소비하락 여파를 수급 문제로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이에 앞서 20113월 일본에서 대지진과 쓰나미 발생으로 원전이 침수되는 사건이 발생한 이후 3개월 동안 노량진수산시장의 1일 평균 수산물 거래량은 1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에도 정부는 수입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수입금지 조치, 해역과 유통수산물 방사능 모니터링 등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소비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다. 이 정도의 대책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것이다.

수산업계와 어업인들은 벌써부터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물 소비위축 등의 여파로 생계에 직접적인 위협을 받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해수부는 올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예산으로 지난해 대비 129.3% 늘어난 3693억 원을 편성해 놓았다. 하지만 이번 사태가 수산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대책 예산 규모는 턱없이 미진하다 할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와 관련 (가칭)‘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분야 피해 대책 특별법을 제정해 각 분야 지원대책과 예산확보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