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주최
본지·한우협회·한우자조금 주관
하반기 한우 수급대책 국회토론회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하반기 한우 공급과잉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장격리 등 보다 적극적인 한우대책 마련과 이를 위한 예산 확충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어기구 의원(당진)이 주최하고 본지와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27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하반기 한우 수급대책 수립을 위한 국회토론회(사진)’에서 참석자들은 하반기에 한우 공급물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며 이로 인해 한우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만큼 한우 시장격리 등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소비를 촉진하고 사료구매자금 지원확대 등 생산비 절감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지난해 시작된 한우 도매가격 하락은 누적된 공급 과잉 기조가 원인이라고 보고 내년까지도 장기화될 수 있다”며 “각계와 긴밀한 협의과정을 거쳐 올 초 한우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하고 230억 원의 추가예산을 확보해 대대적인 한우 할인행사를 펼치며 소비촉진으로 한우가격 하락을 방어했고 앞으로도 정부가 한우 수급안정을 위해 펼치고 있는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생산 현장에서는 이같은 정부의 정책에 대해 하반기에 쏟아질 한우 물량을 감당할 수 있는 대책인지를 고민하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예산확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원 전국한우협회 전무는 “향후 쏟아지는 한우 공급물량에 대한 대책을 위해서는 예산 마련이 가장 시급하며 일시적인 시장격리를 통한 소값 안정 지원정책 등 획기적인 정책이 제시돼야 한다”며 “사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사료안정기금 마련 등 보다 실질적인 생산비 절감대책과 예산으로 가동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고 한우 농가가 한우 사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한우산업 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만희 한우협회 당진시지부장도 “60개월령 이상 암소가 염소보다 싼 현장의 현실을 직시하고 특단의 도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강화된 성숙도 항목으로 저등급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암소로 인해 송아지 생산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등급제 개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실제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어 한우 공급과잉이 아니어도 경기상황이 한우산업을 어렵게 하는 만큼 지금까지보다는 더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민경 건국대 식품유통공학과 교수는 “금리상승은 소비를 위축시켜 필수재가 아닌 재화, 즉 한우같은 우등재에 대한 수요를 더욱 감소시키기 때문에 한우 과잉뿐 아니라 경기 불황이 한우산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며 “앞으로 한우 가격이 유지되더라도 생산비를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시장확대를 위해 저소득층에게 단백질 푸드 쿠폰을 발행하는 등 획기적인 소비촉진활동과 생산비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어기구 의원은 하반기 쏟아질 한우물량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만큼 빠른 시일안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국회 차원의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어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현장의 의견들을 들으며 하반기 한우 수급 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우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리를 조만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