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4. 시장세분화와 타깃포지셔닝전략전술
5. 히트상품 개발 위한 신선한 아이디어 찾아라
6. 현대는 전문차별화된 브랜드파워 경쟁시대

# 아이디어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원천이다.
돈이 돈을 버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사람이 돈을 버는 시대인데 이는 곧 기획력이다.
그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란 A(Attention:주의, 이슈), D(Design:디자인, 상품), E(Environment:환경, 타깃시대감각), A(Action:행동, 구매)의 합성어로 문제해결과 새로운 과제의 방향 및 구체적인 해답을 주는 것이다.
아이디어맨은 타고난 천재가 아니라 노력에 의해서 태어나는 것이다. 답습과 획일적인 암기의 지금까지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어떻게 하면 고객을 만족시키고 창출할 것인가 만을 폭넓고 깊게 고민하며 해결하려고 노력정도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

# 신선한 아이디어창출법과 사례
아이디어는 생산자 측면의 과정이지만 새로움은 고객적인 측면으로 품질, 브랜드, 포장, 광고, 판촉, 서비스, 가격 등에 의한 이슈가 급속히 전달돼 판매촉진으로 연계돼야 한다.
호기심과 상상력에서 출발한 아이디어창출법중 브레밍스토밍법은 자유로운 토론을 중시한다. 어떤 의견이든지 듣는 것으로, 엉뚱한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이를 비난하지 말고 문제점만 극복한다면 오히려 좋은 사업성을 갖게 된다.
즉 향기가 나는 과일과 야채, 꽃향기가 오래가는 품종개량, 재배하기 쉬운 화분개발, 비린내가 나지 않거나 향기로운 냄새가 나고 신선도를 증대시키는 재료개발을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창출은 해결 의지만 있다면 각종 연구단체들과 협력해 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희구열거(希求列擧)법은 이상향을 설정해 놓고 이를 구체화시키는 방법이다. 이미 네모난 수박과 병속의 배가 출시되어 고소득을 올리고 있고, 이제는 획기적인 품종개량으로 인삼쌀, 한약쌀, 토마토감자, 사과배, 배추무 등이 기대된다.
입출력(入出力)법은 장점을 더욱 강화하고 단점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수분을 약간 빼고 당도를 높이는 수박개량과 같은 수학(數學)법은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에서 나온다.
5W 1H법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해결하면 불가능을 가능케 만든다.
문제분석(결점열거)법은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나열해 개선한다.
체크리스트법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상대, 절대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기타법(집합, 분해, 원거리) 및 상식파괴법, 문제의 구조적 측면을 확인하고 그관계를 검토해 새롭게 하는 형태분석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런데 아이디어를 창출하지 못하는 저해요인은 고정관념, 사전부정, 연구부족, 자만, 고목, 근시안, 의사결정부재, 원맨쇼, 소비자조작, 단순모방, 지식, 불협화음, 분위기조성의 미비 등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우선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실현 가능한 이상형을 그려 난제 해결에 나서면 모든 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미리부터 부정적인 생각과 피해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더욱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반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 창출했다고 해도 항시 그만한 문제점이 있기 마련인데 이를 극복하면 대박의 꿈을 실현할 수 있지만 대부분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 대히트상품이 되는 욕구충족의 조건이란?
히트상품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안에서 고객들로부터 선풍적인 호응을 얻으면서 대량판매돼 이익이 많이 남는 경쟁우위상품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우수상품과는 별개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진정한 히트상품이란 기술혁신, 품질, 가격, 광고, 브랜드, 포장디자인, 판촉서비스 등 총체적인 고객만족감동을 이뤄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