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여파, 수산물 소비 급감 우려
어업인·수산인 보호에 만전 기할 것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로 가장 절박한 사람들은 전국의 어업인, 수산인과 수협중앙회입니다. 따라서 수협중앙회는 정부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수협중앙회의 가용한 모든 자원을 투입, 우리 국민들이 국내산 수산물에 갖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어업인을 보호하는데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지난 4일 취임 100일을 맞은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에 수협의 모든 자원을 투입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회장으로부터 취임 100일의 소회와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취임 100일, 어떻게 보냈나.

“중앙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30~40여 일에 걸쳐 전국 어업현장에서 순회 간담회를 가졌고 이후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라는 큰 현안에 대응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중앙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전국 어업인·조합장들과 했던 약속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후순위로 밀리는 대신 모든 업무의 우선순위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 현안으로 급부상했다.

수협중앙회라는 조직은 조합장으로 근무하던 수협과 견주어 단순히 조직규모와 외형만 큰 것이 아니라 모든 시스템이 국내·외의 다양한 현안들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또한 수협중앙회에는 수협은행을 비롯한 자회사들이 있는데 회장으로 취임하기 전에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다. 회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모든 수협중앙회 조직이 어업인 조합원을 위해 봉사하는 조직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 원전 오염수 문제 대응방안은.

“오염수 문제는 정치의 논리로 접근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어업인과 수산인들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가 가장 핵심적인 접근방식이어야 한다. 수협에서는 수산인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우호적으로 협의해나가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정부에만 기대는 것은 아니다. 원전 오염수가 방류됐을 때 수산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과거 원전 오염수의 유출 당시 수산물 소비가 급감한 바 있다. 그때의 경험을 교훈삼아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선 수협은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수산물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다. 우선 수협의 전 임직원과 수산관계자들이 나서서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 어업인과 수산업계만의 노력으로 해결이 안될 경우 국가가 어업인이 입은 피해를 보전해줘야 한다. 짧은 기간이든 긴 기간이든 정부의 정책자금은 모두 상환을 유예하고 소비위축으로 초과공급되는 물량은 적극적으로 수매해 비축해야한다. 유통이 숨쉬게 해줘야 수산업계가 존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가 차원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은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군부대, 공직사회, 기업 등이 적극 동참해줘야 한다.”

# 수산물 소비촉진방안에 대한 생각은.

“일선 수협 조합장으로 재임할 당시 군납사업을 많이 했다. 그런데 MZ세대가 수산물을 기피하는 것을 너무 많이 느꼈다. 그 이유는 수산물이 건강에 주는 유익함이나 수산물의 맛에 대해 어려서부터 훈련이 돼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간 수산업계가 미래세대에 너무 소홀했던 측면이 있다. 따라서 유년기나 청소년기부터 수산물을 가까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수산업계가 적극 나서야한다. 어려서부터 수산물을 즐기지 않으면 성인이 돼서도 수산물을 찾지 않을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수산물이 갖는 영양학적 가치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생각이다. 영양성분 등 우리 수산물이 갖는 영양학적 가치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 수산물을 즐겨먹는 것이 좋다는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수협중앙회를 비롯한 수산업계가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레시피를 풍부하게 마련하고 식생활교육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