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제3차 탄소흡수원 증진 종합계획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2027년까지 우리나라 산림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량의 21%3000만톤CO2를 책임진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지난 1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3차 탄소흡수원 증진 종합계획(2023~2027)(이하 종합계획)’을 발표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종합계획은 산림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과 녹색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종합계획은 2027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량의 21%3000만톤CO2의 탄소를 감축하는 데 기여할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는 지난해 국내에 누적 등록된 2550만 대의 자동차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98%에 육박하는 양이며 화폐가치로 환산하면 4350억 원에 달한다.

목표 달성을 위한 종합계획의 6대 추진전략은 산림의 탄소흡수능력 강화 목재·산림바이오매스 이용 활성화 신규 산림탄소흡수원 확충 산림 탄소흡수원 보전·복원 국제·남북협력 기반 감축량 확보 산림 탄소정책 지원체계 구축 등이 제시됐다.

남 청장은 현재 우리 숲은 31년 이상 된 나무가 82%를 차지하는 저출산 고령화 숲으로 지금처럼 소극적으로 산림을 관리하면 점점 온실가스 흡수량이 줄어든다종합계획은 우리 숲에 대한 산림순환경영을 강화하며 목재이용을 촉진하고 산사태, 병해충 등 산림재해로부터 숲을 보호하는 적극적인 산림경영 정책이 큰 틀이다고 밝혔다.

산림 탄소흡수능력 강화를 위해선 현재 30~50년 된 나무가 상당수를 차지하는 산림을 젊고 건강한 산림으로 바꿔 2826만톤CO2의 탄소흡수능력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임도, 임업기계 등 산림경영 기반을 확충를 통해 심고·가꾸고·수확하는 지속가능한 산림순환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기후변화에 잘 적응하는 미래수종을 발굴·보급에 나선다.

또 탄소저장고이기도 한 목재를 활용 확대하고 산림에서 생산된 목질 임산물이자 신재생에너지원인 산림바이오매스의 적극활용에 나서 224만톤CO2의 탄소를 감축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림청은 공공부문 국산목재 우선구매제도 개선, 목조건축 활성화, 권역별 목재산업단지 조성 등 목재의 수요·공급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미이용 산림자원화센터 확대 등 산림바이오매스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그 외 정보통신기술(ICT), 고성능 장비 등을 활용한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난의 최소화와 대응력 강화로 탄소배출을 기존 120만톤CO2에서 57만톤CO2까지 억제하고 도시숲, 섬지역 관리강화 등 신규 산림탄소흡수원 확충을 통해 7만톤CO2을 감축한다. 아울러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사업(REDD+) 등을 통해 2030년까지 500만톤CO2의 감축원을 확보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남 청장은 산림은 우리나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감축수단으로 종합계획을 통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과 이행 점검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