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이마트·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전남도·해남군과 ‘민관합동 농촌 빈집재생 사업’ 업무협약 체결
빈집 재생으로, ‘작은학교살리기’의 전학가구 임대주택·마을호텔 조성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가운데)와 이마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전남도, 해남군 관계자들이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가운데)와 이마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전남도, 해남군 관계자들이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자체, 민간기업, 관계기관이 협업하는 민관합동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2일 대회의실에서 이마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전남도, 해남군과 ‘농촌 빈집재생 사업(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농식품부는 앞서 지난 4월 오는 2027년까지 농촌에 방치된 빈집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 ‘농촌 빈집정비 활성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추진되는 농촌 빈집재생 사업은 농촌 공동체활성화를 위해 공공과 민간이 함께 재원을 투자해 빈집을 농촌지역에 필요한 시설로 재활용하고자 기획됐다.

1호 사업 대상지로는 전남 해남군이 선정됐으며, 민간에서는 이마트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참여해 정부와 민간이 마련한 총 8억5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 이달부터 해남군의 빈집 20호를 리모델링해 폐교 위기인 마산초등학교의 전학가구 임대주택과 농촌 체험마을과 연계한 마을호텔 조성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마산면 주민자치회는 임대주택에 거주할 이주가구를 모집하고 해남군에서는 주택 계약·관리 감독, 이주가구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이마트는 마산초등학교와 협력해 학습실을 조성하는 등 이주 학생을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농식품부와 전남도는 해남군 북평면·동해면 등에 빈집을 활용한 마을호텔 조성을 위해 농촌유휴시설활용지역활성화 사업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바탕으로 문체부·과기부·국토부 등과 협업하는 민관협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더욱 많은 기업과 지자체가 농촌 빈집 활용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