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전북 김제 공덕농협(조합장 문용수)은 농협전북본부(본부장 김영일), 전북도(도지사 김관영)와 함께 고구마 가공품인 한 끼 고구마를 미국으로 첫 수출하는 선적식을 지난 3일 농협 가공사업소에서 가졌다.

한 끼 고구마는 고구마 원물만 진공 포장으로 열가공한 자연식품으로 바쁜 현대인들의 즐거운 한 끼를 해결해 주는 간편식이다.

농협전북본부와 공덕농협은 오랜 기간 고구마 수출을 위해 원물 수출(CA저장기술을 이용한 컨테이너 수출)과 가공제품을 개발해 수출국 현지 테스트마케팅을 거치고 미국식품의약국(FDA) 기준에 부합하는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디자인 개발과 포장을 변경해 이번 수출을 진행하게 됐다.

또한 원물 고구마는 주로 홍콩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오는 11월 내로 글로벌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을 취득한 고구마가 태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이번 한 끼 고구마 수출로 공덕농협은 고구마 1·2차 제품을 모두 수출하는 농협이 됐다.

문용수 조합장은 심쿵 1번지 공덕농협은 판매사업에서 시작해 6차 산업화까지 연결하고 농업인이 대우받고 도시와 농촌이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일 본부장은 농업인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농협전북본부는 전북도와 함께 수출로써 답을 주고자 협업하고 정책을 발굴해 행복한 농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