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한국산 참외가 지난 4일 일본 소비자청으로부터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공식 인정을 받아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관계자는 참외에 함유된 가바(GABA)’ 성분이 일, 공부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해서 참외의 스트레스 완화 가능성을 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일본 소비자청에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된 신선식품 수는 늘어나는 추세이나 등록이 매우 까다로워 전체 등록 식품 중 신선식품 비중은 2.9% 미만에 불과하며 한국 고유 신선식품 중에는 이번에 등록된 참외 외에도 당조고추, 깻잎, 파프리카 등이 등록돼 있다.

aT에 따르면 한국산 참외는 일본에서 인지도가 낮아 멜론 등 유사과일과 비교해 차별화된 맛과 기능성을 적극 홍보해 시장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와 aT는 참외의 기능성표시식품 등록 준비와 함께 2014년부터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 대상 시식행사 등 참외의 맛과 효능, 먹는 방법 등을 꾸준히 홍보해왔고 그 결과, 참외 특유의 아삭함과 달달한 향으로 호평받으며 엔저 흐름과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참외 수출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멜론 소비가 활발한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참외의 기능성과 맛을 집중홍보해 소비 확대를 이끌겠다앞으로도 일본의 기능성표시식품 제도를 활용해 건강에 좋은 한국산 신선식품이 더욱 많이 등록되고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케이(K)-푸드 수출기업들이 일본 기능성표시식품 제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주요성분의 과학적 근거자료 제공 제품 성분분석 포장 패키지 개선 소비자청 데이터베이스 신고 등 모든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수출기업은 aT 수출종합지원시스템 누리집(global.at.or.kr)을 통해 사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