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전북 장수군산림조합(조합장 한상대)은 올해 집중호우에 의한 산사태 재난방지를 위해 오는 1015일까지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예찰활동은 산림청에서 지정한 산림재해대책기간(5.15.~10.15.)에 맞춰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 장수군산림조합에서 구성된 예찰활동 담당직원 6(산림경영지도원 4, 산림경영전담지도원 2) 전원이 각 개인별 담당구역을 지정해 매일 순회하며 지역민 대상 산사태 행동요령과 스마트산불재해 앱활용에 대한 안내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산사태 등의 집중호우 피해가 크게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수군 관내에는 별다른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와 더불어 물적 피해가 발생한 지역은 조합이 보유하고 있는 중장비와 인력을 지원해 응급 복구를 실시하는 등 지역민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산림경영전담지도원이 작성하는 산림경영계획서의 산림조사 중 산사태 위험 지역이거나 위험성이 높은 지역이 존재할 경우 벌채에 따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그 지역을 수림대로 설정해 벌채하지 않도록 계획서를 작성하는 등 산사태 발생 위험성에 다방면으로 접근하고 홍보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상대 조합장은 우리 조합에는 6명의 지도원이 각 담당 지역별로 산사태 예찰 활동뿐만 아니라 지역 임업인의 여러 애로사항 청취와 해결에 앞장서고 있으며 선두 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