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물 안전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수산물 안전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일본 정부가 지난 22일 각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4일부터 방류하는 것으로 결정, 수산업계가 오염수 방류의 직접적 피해에 직면하게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이날 오염수 방류를 위한 각료회의를 마친 후 기상 등에 문제가 없는 한 방류개시 시점을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시점을 결정하면서 수산업계는 가을 성어기부터 소비위축의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일본이 오염수 방류시점을 결정하면서 수산단체의 무력한 대응과 해양수산부의 빈약한 대책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국내 최대규모의 어업인단체인 수협중앙회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가시화된 이후 지금까지 일본을 규탄하거나 정부에 오염수 방류 이후 대책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단 한 차례도 내지 않았고 수협 조합장들은 오염수와 관련한 결의문도 채택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수협 수산경제연구원은 오염수 방류로 인한 피해 규모와 대책 등을 연구하고서도 관련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수연)도 마찬가지다. 한수연은 2021년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결정 당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며 1인 시위를 이어가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지난 17일에야 오염수로 인한 피해대책을 해수부 측에 전달했으며 이마저도 기존에 한수연이 수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으로 요구하던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어업인을 보호해야하는 해수부의 대책은 빈약하다. 국회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대응 예산으로 3693억 원을 편성했으나 전체 수산물 생산규모나 예상 피해규모를 감안할 때 예산이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