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최근 오름세인 닭고기의 가격 안정을 위해 육용계 종란 수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처음으로 국내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종란 수입은 2017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산란계 종란을 수입한 적이 있으나 육용 실용계 종란을 수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7월 육계 공급은 6728만 마리로 지난해 대비 6.2% 감소,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은 각각 지난해 대비 9.3%, 12.0%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육계 계열화사업자의 추가입식을 독려하고 삼계 입식을 확대했으며, 할당관세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였으나 육계의 공급 부족이 지속됨에 따라 국내산 육계 공급 확대를 위해 육용계 종란 수입을 추진한 것이다. 

농식품부는 하림과 동우팜투테이블 등을 통해 네덜란드산 종란을 지난 17일부터 500만 개 정도 수입, 부화된 400여 만 마리의 병아리를 농가에 공급하게 되며, 사육기간 감안 시 오는 10월부터 육계가 시중에 공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국내 병아리 가격과 종란 수입 후 부화한 병아리 생산원가 간 차액의 일부를 보조한다.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이번 종란 수입은 국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닭고기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닭고기 공급 안정화를 위해 계열화사업자 입식 자금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