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지난달 발생한 폭우로 물에 잠긴 육계 농장. 
지난달 발생한 폭우로 물에 잠긴 육계 농장. 

가금생산자단체가 정부의 집중호우 피해 지원금 확대에 대해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중앙대책안전본부는 지난 6~7월 발생한 폭우로 농·축산물에 심각한 피해를 입은 농업인들에 대한 피해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로 지난 23일 발표했다.

이에 현행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비용 부담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원금 50%인 가축입식 비용 지원 기준이 한시적으로 전액 보조가 결정됐다. 또한 농작물 피해와 생산설비 등 피해에 대해서도 지원 규모가 확대된다.

피해 지원금 확대에도 불구하고 가축 입식 지원단가가 비교적 낮게 책정돼 있어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오리협회로 구성된 가금생산자단체는 지난 24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가축 입식 지원단가 현실화와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확대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금생산자단체는 이상기후로 농축산업의 피해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식품부의 이번 조치는 매우 선제적이고 바람직한 결정이라며 다만 현재 비교적 낮게 책정돼 있는 자연재해에 따른 닭·오리(종계·종오리) 등 가축 입식 지원단가와 축사파손·유실에 따른 축사시설 복구단가 등이 현실에 맞게 재정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확대 방안 마련을 통해 국내 농축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의 역할을 기대한다비록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의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안전한 가금산물 생산에 앞으로 더욱더 매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