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지난달 2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서 국내 수산물 소비가 급감하고 있다. 수산물 시장은 물론 대형마트, 식당 등지에서 수산물 판매가 급감하고 있다는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으며, 수산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소금, , 건어물 등의 사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통령실을 비롯한 정부 각 부처들은 구내식당에 수산물 메뉴를 확대하는 등 소비촉진대책에 나서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기는 역부족인 상태다.

문제는 원전 오염수 방류가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최소 30년에 걸쳐 원전에 쌓인 오염수 137만 톤을 바다에 방류하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3년 일본 원전 오염수가 누출된 당시 수산물 소비 위축은 6개월이나 지속됐다. 당시 일시적 누출이었는데도 소비 급감 여파는 심각했다. 이에 비해 이번 방류는 최소 30년에 걸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피해 규모를 산정하기 어려울 지경이다. 자칫 오염수의 해류 이동시 태평양 일대의 어느 국가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라도 검출된다면 그 피해는 겉잡을 수 없이 커질지도 모를 일이다.

급식에 수산물 메뉴를 확대하는 수준의 대책으로는 안된다. 일시적인 소비촉진대책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어업인과 관련 산업계의 실질적인 피해 보상이 시급하다. 지속가능한 수산업 유지, 발전을 위해 원전오염수 방류 피해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