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가을 성어기 수산물 소비에 찬물을 끼얹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은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소비위축을 줄이고자 전방위적인 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 일환으로 대통령실은 지난달 28일부터 한 주간 구내식당에서 수산물을 위주로 한 식단을 공급했고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수산물을 포함한 오찬으로 주례회동을 가졌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기업복지플랫폼몰에 수산물 판매업체를 입점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각 지역별 상의에 국내산 수산물 소비확대를 촉구해달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무역협회 역시 산지적체가 우려되는 수산물을 중심으로 단체급식에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기업의 추석명절 선물에도 우리 수산물 이용을 안내했다.

이처럼 전방위적인 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에도 수산업계의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다. 단체 급식 등에 수산물 공급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는 정부와 여당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이같은 조치가 지속되기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한 수산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여당에서 수산물 소비촉진에 나서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인데 사실상 임시조치에 불과한 것 아니겠나”라며 “가을 성어기때 수산물 소비가 급감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수산물 소비대책과 함께 어업인들의 경영안전망을 보다 촘촘히 구축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선 수협의 한 관계자는 “수산물 소비촉진을 한다해도 대중성 어종이나 주요 양식품목들이 주로 대상이 될 뿐 생산량이 적거나 특정지역에서만 생산되는 품목은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산지에서 수산물이 적체될 경우 이를 정부가 수매하는 방안과 함께 소비 급감으로 어업인의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