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매시장 거래 물량 감소 추세…신중한 접근을

[농수축산신문=이두현 기자]

제주도는 올해 말 발표되는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공영도매시장 개설을 추진할 계획인 가운데 공영도매시장 신설의 실효성에 대해 이목이 쏠린다.

제주도는 세종시와 함께 광역자치단체 중 공영도매시장이 없는 지역으로 공영도매시장 개설에 대한 여론이 지속적으로 있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연구원에 제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도입 타당성 연구용역을 의뢰, 올해 말 발표되는 용역 결과 공영도매시장 개설의 타당성이 입증되면 내년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5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연구용역을 맡은 안경아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달 28일 열린 제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주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도입방안주제발표를 통해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의 감귤, , 양배추, 당근, 감자, 마늘, 양파 등 7개 주요 생산 품목 생산량은 2021년 기준 1343886톤으로 도내 전체 농산물 생산량의 93.3%에 달한다. 이중 감귤은 전국 생산량의 99.8%, 당근은 42.6%, 무는 34.5%, 양배추는 32.4%를 차지한다.

안 연구위원은 사과 주산지인 경북을 기반으로 산지에서 사과 시세 형성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안동농산물도매시장과 참외 생산·유통의 거점인 성주조합공동사업법인 등을 벤치마킹해 제주 역시 주력 품목을 기반으로 공영도매시장을 개설하면 산지 가격 발견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지난해 기준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합친 상주 인원이 83만 명에 달해 소비지 구매력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봤다.

이와 함께 제주 지역에 공영도매시장이 개설될 경우 연간 취급 물량이 30만 톤 이상은 돼야 비용편익분석 값이 1.1로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다고 분석했다. 이는 제주 지역 농산물 유통량의 35.5% 수준이다.

제주 지역 공영도매시장 개설과 관련해 농산물 유통 전문가들은 최근 지방도매시장의 거래 물량이 감소하고 운영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인 만큼 낙관적인 전망보다는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분석을 통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권승구 동국대 식품산업관리학과 교수는 국내 소비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시세 역시 높게 형성되는 만큼 제주도 내에서 주요 품목 몇 가지만으로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운영한다는 것이 녹록지는 않을 것이라며 타지와 떨어진 섬이라는 지역적 특색을 살려 공영도매시장을 개설하는 비용과 노력을 산지조직화와 마케팅에 돌려 타지의 도매시장에 출하하면서도 정가·수의매매 등을 활용해 교섭력을 강화하고 실익을 챙기는 것도 또 다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송정환 농업제도정책연구 대표는 제주 이외 지역에서 해상물류비와 수수료를 감당하며 제주 지역으로 출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하기에 소비지형 도매시장은 맞지 않는다주력 품목을 위주로 안동도매시장과 같이 산지형 도매시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도매시장법인, 중도매인, 시장도매인 등 유통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을 어떻게 구축하고 원활히 운영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