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건물만 지난달 준공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주)FVC 오송공장
(주)FVC 오송공장

 

구제역 백신 제조와 관련된 건물이 지난달 말 충북 오송 일대에 들어섰지만 백신을 생산할 장비 등이 전혀 없는 빈껍데기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로 2017년 하반기 사업자 선정 공모를 통해 본격화한 구제역 백신 국산화 사업이 여전히 제조시설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고 지지부진하면서 백신 주권 확보와 매년 수천억 원에 달하는 이상육 발생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당초 목표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지난 7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정중리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 내 현장을 확인한 결과 약 3만1300㎡ 땅에 플래카드나 이름조차 없는 건축물이 덩그렇게 모습을 드러냈다.

㈜FVC가 오송공장으로 부르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건축 연면적 1만959㎡인 이 건축물에 농림축산식품부는 기성고대출로 2018년 11억9300만 원, 2021년 13억5000만 원 등 모두 약 103억 원을 융자 지원했다.

하지만 생산 장비조차 없는 건축물에 대한 질문을 꺼내자 업계 전문가들은 구제역 백신 개발·제조 등을 책임지는 FVC와 G사 등에 대해 비판했다.

국내 한 외국계 동물약품업체 관계자는 “백신공장을 짓는데 설계 단계부터 내부 시설물과 생산 장비 그리고 사무실, 연구동 등의 건축물이 함께 유기적으로 계획대로 거의 동시에 들어서는 것이지 FVC같은 경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지금 상황을 보면 FVC나 뒤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G사가 정부의 관리나 통제를 받지 않거나 구제역 백신 생산과 관련해 급할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100대 국정과제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이 상식을 벗어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통상적으로 사업 의지가 있는 곳을 정부가 선정했을 텐데 국산 구제역 백신 제조시설 구축이 계속 지지부진한 상황은 전혀 일반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FVC의 내부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정부는 책임에 대한 소위 ‘폭탄돌리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초 타임라인대로 사업이 진척되지 못했기 때문에 진작에 사업자를 취소하거나 사업진행을 강력하게 독려했어야 했다”면서 “이미 농림축산검역본부, 즉 국가의 지적재산권인 연구개발(R&D) 결과가 FVC로 넘어갔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소명의식 없이 이렇게 행동하는 게 맞는지 비판, 뼈아픈 반성과 함께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도록 지금이라도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FVC는 지난해 11월 한 심포지엄에서 구제역 백신공장 구축 등과 관련해 건축물사용승인을 올 4월에 받고 생산시설설치공사를 4월부터 11월까지 한 뒤 올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시운전, 내년 7월 제조품질관리기준(GMP)과 생물안전3등급(BSL3) 인증에 이어 내년 말 상업 생산을 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