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나라 기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은 일교차가 10℃이상 벌어지는 환절기를 맞아 축종별 건강관리법 홍보에 나섰다.

한우나 젖소는 고온 스트레스로 줄었던 사료 섭취량이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늘어나므로 사료와 깨끗한 물을 넉넉하게 주고 필요한 경우 미네랄을 급여해 면역력을 올려줘야 한다.

갓 태어난 송아지는 초유를 충분히 먹이고 바람막이 등 보온 관리로 각종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 

또 무더위 때문에 발정이 나지 않은 암소는 아침, 저녁 두 차례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적기 수정을 통해 번식률을 높여야 한다.

젖소는 유방염 발생 가능성이 올라가므로 위생적인 착유 관리와 함께 축사 바닥을 늘 건조하게 유지해야 한다.

돼지는 축사 내외부의 적정한 온습도 관리를 위해 환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장단계별로 적정 사육온도가 다르므로 온도 유지에 유의해야 한다.

축사 습도가 높으면 공기 중 세균이 많아지고 습도가 낮으면 돼지의 기도가 건조해져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적정 습도(50~70%)를 유지해야 한다.

어미돼지의 건강은 수태율과 새끼돼지 수에 영향을 주므로 주로 낮에 환기하고 밤에는 찬바람이 들지 않도록 하며, 적정한 새끼돼지 수를 유지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닭의 경우는 축사에 찬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열풍기를 미리 점검해 적정 온도 이하로 낮아지면 곧바로 가동해야 하며, 습도는 60~70%를 유지한다.

창이 없는 축사에서 닭을 기르는 경우 암모니아 등 유해 가스와 배설물, 먼지에 묻어 떠도는 병원체에 의한 질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면서도 환기를 충분히 해야 한다.

특히 환절기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질병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축사 주변 차단방역과 소독에 집중해야 한다.

남윤우 소장은 “가축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충분한 영양 공급과 보온, 습도 관리 등 환경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가축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