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4일 간담회 개최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4일 양재 농협하나로마트 유제품 매대를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을 비롯해 소비자단체·생산자·유업계·유통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둘러보고 있다.
4일 양재 농협하나로마트 유제품 매대를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을 비롯해 소비자단체·생산자·유업계·유통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둘러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유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 최소화를 위해 소비자단체·생산자·유업계·유통업계와 함께 노력한다.

농식품부는 4일 양재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김정욱 축산정책관 주재로 우유 등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예년 비해 유제품 가격 인상 낮은 수준서 책정

이날 간담회는 지난 1일부터 일부 편의점과 슈퍼마켓에서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원유가격은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적용해 생산비가 리터당 115.76, 13.7% 상승한 상황에서 리터당 88, 8.8%만 인상됐다.

이는 지난 2년간 추진한 낙농제도 개편의 성과로 원유가격 협상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선 결과라는 게 정부측의 설명이다. 낙농제도 개편 없이 지난해까지 적용하던 생산비 연동제에 의해 결정됐다면 인상폭은 최소 리터당 104, 최대 127원에 달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새롭게 적용 중인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우유 소비상황이 급격히 악화하는 경우 생산비가 증가하더라도 오히려 원유가격을 인하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유업체와 하나로마트 등 유통업계는 정부의 물가안정에 협조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가 많은 대형마트 900~1000흰우유 판매가격을 2980원 이하로 최소화하는 등 예년에 비해 유제품 가격 인상을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책정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창범 한국유가공협회장은 원유가격 인상뿐만 아니라 설탕을 비롯한 각종 원재료와 포장재, 가스·전기요금, 물류비 등 다양한 가격 인상 요인이 있지만, 유업계는 소비자 부담 완화와 물가안정을 위해 유제품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할인행사, 묶음 판매 등 소비자 부담 최소화

유업계는 편의점의 유통 특성상 판매가격이 대형마트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는 게 유가공협회측의 설명이다.

편의점의 경우 지역의 소규모 자영업자가 프랜차이즈와의 계약하고 24시간 영업하며 수시로 ‘1+1, 2+1’ 등 할인행사를 진행한다는 점 등이 가격책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서울우유의 대표 품목인 100%우유’ 10009월 판매가격은 대형마트에서 2980원 수준이었지만 편의점에서는 3050원 수준을 나타냈다.

농협 하나로마트는 오는 6일부터 유제품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묶음 판매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도 수시로 묶음 판매와 할인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여 년간 국내 우유 시장은 마시는 우유의 소비는 줄어든 반면, 치즈·아이스크림·버터 등 유가공품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며, 국산 우유 소비는 저출산, 저렴한 수입 멸균유 증가 등으로 더욱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식품 제조 업종별 원재료의 제조원가 비중은 53.8~78.4%이며, 주요 식품류 중 유가공품과 아이스크림(아이스바 등 일반 빙과류는 유제품 원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음)을 제외하면 원유나 유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

과자류의 경우 유제품 원료 비중이 1~5% 수준이고 가공식품에 사용하는 유제품 원료는 수입 의존도가 높아 국산 유제품 원료만으로 한정하면 훨씬 더 낮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국산 유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지 않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면서 지금과 같이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할인행사, 묶음 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이어 원유가격 인상과 함께 흰우유 가격이 인상됐지만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이러한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낙농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제도개선, 국내 조사료 생산 확대 등을 포함한 낙농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관련 생산자, 유업계,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T/F)를 꾸려 마련할 계획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간담회 모습
간담회 모습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