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면역력에 취약한 임산부에게 있어 일교차가 큰 환절기는 면역력이 더욱 저하되기 쉬워 조심해야한다. 지난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우자조금)는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황인철 서울의료원 산부인과 과장과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임산부 건강수칙을 소개했다. 

# 임산부, 양질의 단백질 섭취 중요해

황인철 과장은 임산부라면 독감 백신을 꼭 접종해야 하고 적절한 운동은 산모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또한 풍부한 영양분을 섭취해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백질은 림프조직과 면역세포를 구성하고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항원과 싸우는 항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2015년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한우의 육질등급별 39개 소분할육의 영양성분 및 품질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고기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을 뿐 아니라 철분,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원기회복과 면역력 증진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황 과장은 “한우는 비타민 B12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까지 풍부해 임산부의 혈관과 장 건강,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 임산부 면역력 증진 도울 한우요리는

요리하는 의사 황 과장이 추천한 레시피를 참고해 보면 한우 앞다리살, 목심, 우둔, 설도, 사태 등 한우 정육 부위로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없던 입맛도 돋아줄 ‘한우 사태 냉채’는 한우 사태 1kg, 양파 1개, 대파 2뿌리, 통후추 20알, 마늘 10개, 국간장 5T를 준비하고 냉채 채소로는 파프리카, 오이, 깻잎, 대파 하얀 부분을 준비한다.

한우 사태를 양파, 대파, 통후추, 마늘, 국간장과 약 1시간 30분 끓인 후 사태를 꺼내 마르지 않게 랩이나 비닐봉지로 감싼 뒤 차갑게 식힌다. 사태와 냉채에 들어가는 채소를 얇게 썰고 냉채 소스와 함께 버무리면 요리가 완성된다. 한우 사태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황 과장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