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농업포기 폭거
부적정·방만한 농업연구비 집행에 따른 결과

 

지난 18일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지난 18일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 18일 농촌진흥청·한국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에 대한 올해 마지막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사상 초유의 농업R&D예산 삭감문제와 청년농업인 육성정책, 지역특화작목사업 포기 등에 대한 집중적인 질의가 이어졌다;

#사상초유의 농업R&D예산 삭감, 현 정부 농업포기 폭거 VS 부적정·방만한 농업연구비 집행에 따른 결과

  농진청 R&D 삭감관련, 야당측은 현 윤석열 정권의 농업·농촌을 무시한 폭거라는 질타를 이어갔으며 이에 대해 여당측은 농업R&D가 그동안 시험예산의 부적절한 집행과 시험연구비의 전용 등이 있어왔기 때문에 연구비 삭감은 필연적이라는 주장을 제기, 여야간 대립된 의견이 충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원택 의원(더불어 민주, 김제 부안)은 농진청 R&D예산 24.6% 삭감은 윤석열 정부가 미래농업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내년도 농진청 R&D예산을 전년대비 24.6% 대폭 삭감, 농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는 국가R&D예산 평균 삭감율인 16.6%보다 8%가 높은 삭감폭"이라며 "이번 농진청 R&D예산 삭감은 사업의 시급성이나 적절성을 따진 것이 아니라 투자우선순위조정, 과제단가조정, 시설·장비비 삭감 등 묻지마식 일괄삭감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예산삭감은 농진청 고유기관사업 외 지역경제에 영향을 주는 공동연구사업마저도 1752억 원에서 2999억 원으로 41.6%가 대폭 삭감돼 협력기관을 대학교수, 대학원생,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 완주·진안·무주··장수)도 “윤성열 정부에서 농업·농촌 R&D에 대한 예산을 대폭 삭감함에 따라 농업에도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대비 농진청 R&D예산은 큰 폭으로 삭감됐으며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의 농업기술실용화예산도 89% 삭감돼 우리나라 농업이 미래경쟁력이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희용 의원(국민의힘, 고령 칠곡)은 "농업분야 R&D가 중요하지만 연구비 예산의 부적절한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 " 윤성열 정권들어 농업에 대한 예산은 전체예산보다 높은 5.6%가 늘어 농업홀대라는 것은 억측이며 농업 R&D의 경우 예산사용의 부적절한 문제와 비효율성이 제기된 것으로 R&D삭감은 당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최근 5년간 농진청 R&D 투자현황을 보면 2018년 4812억 원이며 2022년 6501억 원으로 늘었지만 투자액 대비 기술수익율은 2.2%에 머물고 있어 비효율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품목 출원수는 2018년 출원 75건 등록 101건에서 2022년 각각 66건으로 오히려 줄었기 때문에 R&D 예산이 삭감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5년간 R&D 유용, 횡령사고 건수는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환수를 한다고 하지만 이러한 문제때문에 우리 농업 필수적인 R&D분야가 어쩔 수 없이 삭감되고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조재호 농진청장은 "농진청은 농림분야 R&D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이번을 계기로 전체적인 R&D 과제를 점검하고 특허나 기술출연료를 늘리는 방안과 농업현장에 접목해 농가에 혜택이 가는 방향으로 조정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청년농업인 육성, 지역특화작목육성사업 포기하나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관련 예산 100% 전액 삼감에 따른 문제점도 제기됐다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 나주·화순)은 “현 정부의 청년농업인 육성에 대한 종합대책에 따르면 올해는 4000명,  내년도 5000명, 그이후 6000명 등 육성정책등 매우 시의 적적한 정책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현실을 보면 청년창업농육성정책 2018년부터 올해까지 1만2000명을 선정했으나 이중 대상자 2018년 1600명 중 벌써 97명이 6.1%가 이탈했다. 창업청년농 3년간 100만 원내외이 정착자금 지원에 머물지 말고 현지에 정착할 수 있는 지속진인 기술지도, 컨설팅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농진청 소관 내년도 청년농업인 지원사업을 보면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농업인학습단체 교육 운영지원, 청년농업인 경영진단 분석컨설팅, 청년농업인 협업모델 시범구축 등 67억 원이 100% 전액 삭감됐다"며 "하지만 이러한 지원책은 지난해 국무조정실 과제평가에서 일자리분야 S, A,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우수정책으로 평가됐음에도 이러한 예산 삭감은 현 정부의 청년농 육성정책과 상반되는 것”이라고 힐책했다. 신 의원은 “청년농업인 정책은 육성대상자 신청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정착이 더욱 필요하다”며 “대통령 순방예산은 300억 원 이상 늘리면서 미래 농업을 위한 투자인 청년농육성 67억 원은 순감된 현실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지역특화작목육성사업 예산 삭감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안호영 의원은 "지역농업기반연구기반 및 전략작목육성 예산이 올해 181억에서 내년도 36억원으로 149억원, 80% 삭감됐는데 이는 지역특화작목 육성을 포기하려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며 "지역농업 R&D중 유일한 국가지원 사업이고 균형발전 차원에서 그 성과도 인정을 받고 있는 사업인데 납득할 수 없는 사안으로 이는 농업의 포기, 지역농업의 포기라고 규정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