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미니언즈’, 서울대사범대학부설여중 ‘팜멀’ 등 6개 팀 수상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2023 푸드테크 진로이음 프로그램’ 성과발표대회 수상자들이 시상식 후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 푸드테크 진로이음 프로그램’ 성과발표대회 수상자들이 시상식 후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20일 서울 양재동 소대 에이티(aT)센터에서 식품산업 분야의 청소년 진로체험 교육 프로그램인 ‘2023 푸드테크 진로이음 프로그램’의 성과발표대회와 시상식을 개최했다.

청소년 진로체험 교육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식품·외식 분야의 인재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실시하는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2017년에 시작돼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성과발표대회는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식품산업과 기술이 만난 푸드테크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라!’를 주제로 중·고등학생 총 24개 팀이 아이디어를 출품, 전문가 심사를 통해 2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경쟁을 펼쳤다.

본선에서는 문제 인식, 문제 해결, 독창성, 기술성, 미래 파급력을 평가해 중등부, 고등부에서 각각 우수한 3개 팀을 선정하고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최우수상(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상), 우수상(한국식품산업협회장상)을 수여했다.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등학교의 ‘미니언즈’팀은 바나나껍질을 동결 건조시켜 가공한 배스밤(입욕제)과 고체 치약을 제안했다.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시제품을 개발하는 등 실현가능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고등부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대 사범대학 부설여자중학교의 ‘팜멀’팀은 가상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가상농장 소유·경작 시스템을 발표해 중등부 대상을 수상했다.

이종순 농정원장은 “청소년들은 푸드테크 산업을 이끌 미래 식품산업의 성장 동력”이라며 “농정원은 앞으로도 식품·외식산업의 발전과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