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두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시아 국가 식품 안전 규제기관 공무원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한-아세안 위생협력 초청 연수를 진행한다.

식약처는 지난 23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네팔·몽골·베트남·스리랑카·인도네시아·캄보디아·타지키스탄·태국·필리핀·싱가포르 등 10개국의 공무원 19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위생 분야 공적개발원조사업(ODA)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우리나라와 수출입 교역량이 많은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했다.

연수는 국내 식품과 농··수산물의 분야별 안전관리 체계 공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시스템 소개 참석국의 식품 안전 관리체계 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식약처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해당 국가의 식품 안전 체계 선진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국내 농··수산물의 수출 촉진과 수입 식품의 안전성 강화로 국내 소비자가 마음 놓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요 수출입국과 기술협력 교류를 지속해서 실시해 국내 식품 수출을 활성화하고 수입 식품 안전성 강화에 힘써 국내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5아시아-태평양지역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를 출범, 식품 안전을 위한 국제협력과 규제 조화를 주도해 우수한 국내 식품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