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목재를 열과 균에 강하게 하는 처리기술 개발 성공으로 목재건축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24일 산림과학기술 출연 연구개발 사업으로 국산 목재의 난연성, 내후성, 흰개미 내성 및 항곰팡이성 향상 처리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목재는 환경 친화적 건축재료로 각광받고 있으나 불에 약하고 썩기 쉽다는 인식으로 널리 퍼지지 못했다. 이러한 문재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북대와 가온우드는 산림청과 임업진흥원의 목재자원의 고부가가치 첨단화 기술개발(R&D)’사업 지원으로 옥외용 국산 목조건축 부재의 기능성 목재처리기술을 개발해왔다.

연구진은 난연처리가 곤란한 국산목재도 균일한 약제주입을 가능하게 하는 난주입 목재 수종의 약제 주입성 개선을 위한 처리방법을 특허 출원 완료했다.

이번 연구로 난연(준불연) 처리된 국산 삼나무 목재는 대표적인 화염전파시험인 미국의 스테이너 터널 연소시험에서 화염전파지수(FSI) 10’연기발생지수(SDI) 10’을 획득해 최고수준인 클래스 A’를 받았다.

또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건축자재의 품질인정 및 관리기준27조에 따른 건축물 외벽 복합 마감재료의 실물모형 시험에서 국내 최초로 30분 동안 최고 900도에 달하는 강한 화염에도 타지 않았으며 30초 이상 600도 초과 여부 판정에서도 목재 최고온도 256, 내부온도는 122도를 기록해 건축물 외벽대로도 적용 가능한 화재안전성능을 인정받았다.

연구진은 이와 더불어 실시된 국산 낙엽송과 삼나무 목재제품에 대해 시험한 결과에서도 내의성(흰개미 방지), 내후성, 항곰팡이성과 향균성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나타네 공인시험성적서를 확보했으며 향균 및 항곰팡이성 건축마감재 제조방법을 특허출원 완료했다.

연구책임자인 박희준 전북대 교수는 이번 기술을 통해 목재제품에 대한 화재안전과 내구성이라는 오랜 국민적 오해를 불식시키고 향후 실제 건축물에 적용시킴으로써 대표 탄소저장 재료인 국산 목재의 건축분야 이용활성화를 이뤄 국가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강오 임업진흥원장도 이를 계기로 국산 목재 건축재료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실증과 시험, 인증 등 분야의 연구투자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