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식 업계 전문가 참여해 한식 관련 발표·토론
한식의 발전방안, 한식의 글로벌 가치 등 다양한 주제 다뤄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2023 한식 컨퍼런스(HANSIK Conference 2023)’ 전경
‘2023 한식 컨퍼런스(HANSIK Conference 2023)’ 전경

전 세계 미식 업계 거장들이 한식의 글로벌 가치와 발전방안에 대해 자리가 마련돼 주목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6일 서울 성북동에 위치한 삼청각에서 ‘2023 한식 컨퍼런스(HANSIK Conference 2023)’를 개최했다.

‘맛의 깊이를 탐험하다(Adventurous Table)’를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사전 참가 신청을 한 일반인을 포함해 세계 미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F&B 전문가와 셰프, 외식 기업 대표, 국내외 미디어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한식의 글로벌 가치 및 발전방안 발표 후 진행된 패널토론 모습
한식의 글로벌 가치 및 발전방안 발표 후 진행된 패널토론 모습

이날 행사는 글로벌 미식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한식의 글로벌 가치 및 발전 방안 △새로운 미래 브랜딩 △글로벌 한식 인재양성 등 총 3가지 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스페인 마드리드 퓨전의 설립자인 호세 카를로스 카펠 위원장이 한식의 가치와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미식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요리 행사인 마드리드 퓨전의 역사를 소개하며 한식의 발전 방안에 대해 시사했다.

호세 카를로스 카펠 위원장은 “마드리드 퓨전은 세계 최정상 셰프와 식품업계 CEO들이 최신 조리법과 트렌드를 소개하는 자리”라며 “한식 또한 다양한 국제 행사를 통해 지속적인 미식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글로벌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태국 르 두의 티티드 타사나카존 메인 셰프와 한국 스와니예의 이준 셰프가 참석해 미식행사의 중요성과 이 행사로 파생되는 관광, 수출, 문화 브랜딩 등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토론했다.

두 번째 세션은 ‘새로운 미래 브랜딩’을 주제로 홍콩 베아 셰프와 윙의 비키 쳉 셰프가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미식 브랜딩에 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만큼 중요한 것은 음식의 고유한 가치를 지키는 것”이라며 “치열한 요리 업계에서는 정통의 맛과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세션에는 스페인 바스크 조리학교의 호세 마리 아이제가 이사장이 글로벌 한식 인재양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미식 양성소인 바스크 조리학교에서는 요리는 물론 호스피탈리티 산업, 미식 과학 등 전방위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며 “교육기관의 전문과목 개설과 다양한 실습 교육뿐 아니라 요리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법과 연구를 통해 경쟁력 있는 미식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행사장 밖에 마련된 ‘밥돌이 포토부스’에서는 참가자들이 무료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장 밖에 마련된 ‘밥돌이 포토부스’에서는 참가자들이 무료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이밖에 이날 행사 현장에는 참가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개회사에서 “한식은 그간 민관의 노력,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전 세계에 품격있는 한식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한식이 세계적 미식 유행을 선도하도록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경숙 한식진흥원 이사장도 “한식 컨퍼런스를 발판으로 세계 무대에서 한식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한식이 지닌 가치를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식이 하나의 글로벌 미식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사업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행사 후 기념촬영 모습
행사 후 기념촬영 모습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